2009년 8월 20일 목요일

전문가의 조언

MBC 9시 뉴스 내용 중 前 한국대사 도널드 그레그 인터뷰를 보며 느낀 생각 하나.

클린턴은 북한에 억류되어 있는 미국 여기자 석방을 위해 북한 방문을 앞두고 김대중 대통령에게 조언을 구했고 김대중 대통령은 6페이지의 메모를 건넸으며 이는 클린턴이 미국 여기자 둘을 미국으로 무사히 데리고 갈 수 있는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는 것이 인터뷰 내용의 요지.

2MB는 북한에 억류되어 있는 현대 아산 직원 유씨를 데려오기 위해 뻘짓만 했었는데 단 한 번도 그 방면 전문가(들)에게 조언과 자문을 구했는지 궁금하다. 국가운영이라는 건 자신들만의 정책기조와 생각이 옳다고 믿으며 독불장군처럼 밀어부치는 게 아니라 설령 '정적(政敵)'이라 할지라도 배울 건 배우고 도움을 청할 수 있으면 청해야 하는 것이다. 미국은 북한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고 분석이 서툴러서 김대중 대통령의 조언을 구하나? 그 방면의 전문가라면 그리고 그 전문가를 활용할 수 있다면 적극적으로 나서야 하는 것 아닌가.

전 대통령들, 전 원로정치인, 지식인들은 가서 아부하라고 존재하는 게 아니고 그들과 손잡고 자신들의 기득권을 돈독히 하라고 존재하는 게 아니고 보다 나은 국가, 보다 나은 세상을 만들기 위해 조언을 구하고 도움을 요청하라고 존재하는 것이다. 근데 참 아쉽게도 노무현, 김대중 대통령 두 분 다 떠나셨으니 조언을 구하고 싶어도 할 수가 없게 되었구나. 남아있는 자들이야 뭘 볼 게 있어야, 뭘 들을 게 있어야 조언을 구하지.

대화와 소통을 할 수 있다는 건 정말 큰 힘이다. 정치인들에게만 요구되는 덕목이 아니다. '네트'에서 벌어지는 수 많은 다툼을 보고 있으면 암튼 정치인들이 잘 이용하고 있지 않나 싶다.

대화와 소통

대화와 소통이 되는 관계. 그건 반드시 같은 목표와 같은 행동양식을 가지고 있어야만 되는 관계가 아니다. 자신과 완벽하게 다른 상대와도 대화를 할 수 있고 소통을 할 수 있는 관계, 그것이 대화와 소통이 되는 관계다. 이는 자신과 상대방을 충분히 이해한 상태에서 가능하다. 하지만 대다수의 사람들은 자신을 이해하는데 주저하고 대면하기 싫은 부분들은 애써 피하고 외면한다. 게다가 상대방의 장점은 비하하고 약점은 침소봉대 해 비난한다. 대화를 핑계로 우열를 가르고 소통을 핑계로 배척과 단절을 도모한다. 최소한의 대화와 소통이 되는 관계, 사회에서는 그 어떤 일도 실현가능하다.

참 괜찮은 중국어 입력기 소개합니다 - 搜狗输入法(sogou pinyin)


중국어를 배웠거나 배우는 과정에 있는 사람들은 한글 윈도우에서 중국어를 입력하고 싶을 때 입력기를 설치해야 한다. 윈도우2000에서는 남극성같은 별도의 프로그램을 설치해서 쓰곤 했는데 번거롭기도 하고 불편함 점이 많았다. XP부터는 다국적 언어 입력기가 내장되어 있어 대부분 그걸 사용한다. 내장 입력기도 물론 여러가지가 있지만 자주 쓰는 게 아마도 IME가 아닐까 싶다. 나도 줄곧 IME입력기를 사용해 왔다.

그러다 우연히 중국 컴퓨터-vista OS를 사용하다가 搜狗输入法(sogou pinyin)를 접하게 되었는데 이거 참 편하다. 물론 내장된 게 아니라 인터넷에서 다운받아 설치해야 하는 입력기이긴 하지만 그 편리함이나 디자인 등 여러 면에서 가장 괜찮은 중국어 입력기가 아닌가 싶다. 4.2버전까지 나온 걸 보니 난 뒤늦게 알았던 모양인데 써보니 편리함이 다른 입력기와는 비할 바가 못된다.


특히 위 사진을 보면 단어창고 카테고리가 있는데 원하는 걸 골라 다운받아 설치하면 몇 배 이상이 편리해진다. 중국어 입력은 여러가지 방법이 있지만 보통 많이 쓰는 게 병음(pinyin)을 입력해 글자를 유추해내는 방법과 각 단어의 초성을 입력해 단어 및 문장을 유추해내는 방법이 있다.(중국인들은 부수와 획을 이용해 입력하는 방법을 더 자연스럽게 사용하긴 한다.)

병음 입력의 예를 들자면 "난 널 사랑해"는 중국어로 "我爱你"라고 한다. 알파벳으로는 "wo ai ni"다. 즉 자판에서 알파멧을 누르면 입력기에서 그에 상응하는 동음이의어들이 보이게 되고 원하는 글자를 찾아 선택하면 된다. 보통의 경우 알파벳 "wo ai ni"를 연속해서 입력하면 중국어 "我爱你"가 바로 보인다. 두 글자 이상에서는 문장의 가장 이상적인 조합을 선택해서 먼저 보여주기 때문이다. 그런데 자주 쓰는 단어가 아닐 경우엔 한글자씩 찾아서 입력해야 한다.

搜狗输入法(sogou pinyin)은 여러가지 단어창고를 설치할 수 있도록 해서 입력이 몇 배 이상 편리해졌다. 가령 연예인관련 단어창고를 다운받아 설치하면 한국배우 이준기의 중국어 발음 "li zhun ji"를 타이핑하면 "李准基"가 바로 뜬다. 위에 보면 알겠지만 자연과학, 인문과학, 지질, 지명, 예술, 운동, 컴퓨터 등등 여러가지 단어의 모음조합들을 설치할 수 있다. 스킨도 원하는 대로 바꿀 수 있어 디자인 면에서도 한층 진보했다.

搜狗输入法(sogou pinyin)는 모바일 입력기로도 지원하는 데 모바일에서는 사용해보지 않았으니 패스. 다만, 아이팟과 같은 매체에서 사용하게 된다면 정말 편리하겠다는 생각이 든다.

혹여 搜狗输入法(sogou pinyin)를 처음 들어보거나 접해본 사람들이라면 한번쯤 설치해서 사용해 볼 만하다. 아마 사용하고 나면 다른 입력기는 별로 사용하고 싶지 않게 될 테지만...

출처 및 다운로드: http://pinyin.sogou.com/

가야할 사람과 남아야 할 사람

노무현 대통령 영결식 때 오열을 하던 김대중 대통령의 모습이 잊혀지질 않는다. 당신의 말마따나 '자신의 절반을 잃어버린 듯한 느낌'으로 오열을 하던 모습. 당신에게 가장 힘든 일은 자신이 죽을 고비를 맞이하는 것도, 자식들이 죄값을 치루는 일도, 사랑하는 아내와 사별하는 것도 아닌 자신의 신념과 이상을 함께 나눌 동지(벗)를 잃어버리는 것일 수도 있겠다는 생각을 했다.

김대중 대통령에게 사형선고를 내린 전두환은 호의호식하며 갖은 권력을 다 누리고 살아있는데 김대중 대통령은 전두환을 풀어줬다. 물론 대화합을 위해 필요했을 수도 있고 모종의 정치적 계산들이 있었을 수도 있을 것이다. 다만, 김대중 대통령이 이렇게 떠나고 나니 당신의 결단에 대해 못내 아쉬움이 남는다. 여기저기에서 노무현 대통령과 김대중 대통령의 뜻을 잘 받들고 반드시 좋은 세상 이뤄내겠노라는 이야기가 여기저기 가득하다. 그래야지. 당연히 그래야지.

독일은 나치전범을 색출하고 벌을 주는데 결코 인색하지 않았다. 결코 대화합을 이야기하지 않았다. 잘못을 치룬 댓가는 반드시 받아야 한다고 했다. 우리나라는 친일파, 군사독재, 광주민주화항쟁 주모자 등에 대해 너무도 관대했다. 그런 후에 세상에 필요한 자들은 떠나고 두고두고 가슴에 한이 맺히게 한(할) 자들은 꼿꼿이 살아남았다. 그리고 후회한다. 후회하며 땅을 친다.

김대중 대통령의 잘못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어찌 그의 잘못이 될 건가. 국민들이 못나서 그렇다. '좋은 게 좋은 거라고', '죄는 미워해도 사람은 미워하지 말라고', '먹고 살기 힘드니 복잡한 거 싫다고', '지금 당장 나만 잘 살면 된다고' 바득바득 우겼고 그 댓가로 지금의 수 많은 문제들을 떠 안게 된 것일 뿐이다.

한국에서 태어나 한국에서 오랜 세월을 살다보니 한국만 그렇게 불공평하게 보이는 지도 모르겠다. 다른 나라, 다른 세상은 잘 모르겠지만 한국에서만큼은 정말 그렇다. 남아야 할 사람이 먼저 떠나고 떠나야 할 사람은 끝까지 살아남는다. 적어도 한국에서만큼은 그게 진리가 되었다. 다시는 아쉬움같은 거, 억울함같은 거 느끼고 싶지 않다. 떠날 사람 보내주고 남아야 할 사람 지켜보고 싶다.

그 누구보다도 힘겹고 고통스러운 길을 오래 걸으셨던 김대중 대통령.
그 누구보다도 노력하며 치열했던 김대중 대통령.
당신 가시는 길 평안하시길.
죽어서도 죽지 마시길.

2009년 8월 8일 토요일

이연걸의 심신조화(心体谐一) 캠페인 - 아디다스 광고

장춘의 한 백화점에 있는 아디다스 매장에 들렸다가 모니터를 통해 이연걸의 광고를 보게 되었다. 아디다스와 이연걸이라... 뭔가 독특하면서도 시선을 끄는 조합이라 느껴졌다. 인터넷을 통해 알아보니 이미 6월 부터 (중국 시장을 타켓으로) 시작 된 광고였다. 아디다스 무극 사이트(http://adidas.com/wuji)에 들러 상세한 내용을 보게 되었다.

아디다스가 이연걸과 합작해서 내놓은 상품 시리즈는 '무극(武极)'이라 한다. 단지 상품만 판매한다기 보다 일종의 건강 캠페인을 진행하는데 풍,화,수,토(风、火、水、土) 등의 개념을 접목해 신체와 마음을 단련할 수 있는 무극 교육과정을 만들었다. 또한 직장에서 가정에서 간단하게 피로를 풀 수 있는 무극 밴드도 함께 출시했다.단지 광고모델로서 참여한 합작이 아니라 이연걸이 가지고 있는 생명에 대한 이념들을 실현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기 때문에 이연걸은 이번 아디다스와의 협력에 상당히 만족하다고 했다. 이런 과정을 통해 심신을 조화롭게 할 수 있는(心体谐一) 무극(武极)이란 캠페인이 만들어졌다.

사람은 신체와 마음으로 이루어졌는데 한쪽만 집중적으로 단련하면 평형을 잃게 된다고 이연걸은 말한다. 그렇기 때문에 헬스클럽에서 신체를 단련하는 사람들이 정말 행복한지 궁금하다고 했다. 신체를 단련한다는 것은 마음을 떠나서 생각할 수 없기 때문에 몸과 마음이 조화를 이루는 신체단련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이연걸이 내놓은 무극 교육과정에는 여러가지 철학적 사유들이 바탕이 되는데 이번 캠페인에서는 대중들에게 보다 쉽게 접근하고자 간단히 정리한 듯 보인다. 그렇더라도 캠페인이 담고 있는 의미는 결코 작지 않다. 여러 측면에서 생각해 볼 만한 부분이 많다.

개인적으로 이번 아디다스와 이연걸의 합작은 대단히 성공적이라 생각한다. 단지 상업적인 측면만을 말하는 게 아니라 제품에 사상과 이념을 담아냈다는 점에서 높이 평가한다. 특히 이연걸이 가지고 있는 생명에 대한 경외심, 심신단련에 대한 깊은 철학적 사고를 고려해 볼 때 더욱 그러하다. 이번 캠페인은 몇 년 전부터 시작된 이연걸의 '공익'에 대한 적극적인 행보와 무관하지 않은 듯 하다. 한 개인의 역량이 크건 작던 자신의 행위에 사상과 철학을 담아 의미를 강화시켜가는 건 쉽지만 어려운 일이다. 하지만 어렵다고 그에 대한 노력을 게을리할 수는 없다. 삶을 살아내는 이유와 목적에 대한 끊임없는 질문과 대답을 하는 이유와 같다. 

이연걸 뿐만이 아니라 성룡같은 이들 역시 자신들이 유명해지고 사회에 대해 영향력이 커짐과 동시에 '공익'적 행보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데 참 보기 좋다. 물론 그들의 행보를 정치적으로 이용하려는 세력들도 있겠지만 일단 그들이 최선을 다하고 있는 공익사업의 이념에는 큰 영향을 주지 못할 거라 생각한다.

사이트 첫 화면 - 심신조화 불가능은 없다.(心体谐一,没有不可能)

무극(武极) 개념에 대한 설명 - 무극 교육과정(동영상)

무극 지존 밴드 - 피로를 풀 수 있는 여러가지 방법... 밴드가 멋지다.-_-;

출시된 상품 중에 가장 맘에 드는 상의인데 깃이 독특하다.
전체적으로 운동복에서는 보기 드문 디자인... 가격은 520원(약 10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