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6월 9일 월요일

최양락, 배칠수의 "재밌는 라디오"

최양락과 배칠수가 진행하는 "재밌는 라디오"는 시사교양프로그램이다? 개인적으론 그렇다고 생각한다. 최양락과 배칠수는 스스로의 포지션을 잘 설정하고 있고 캐릭터 역시 명확하다. 그들은 개그맨(혹은 코미디언, 희극인)며 정치개그를 한다. 최양락보다 배칠수가 그런 면에서는 좀 더 "세다".

배칠수는 게스트가 할 수 있는 역할의 경계선을 최고점까지 끌어올려 날 선 개그를 하고 최양략은 진행자로서 흔들리지 않으면서도 파트너로서 호흡을 잘 맞춰준다. 이들이 던지는 대사는 아주 노골적이면서도 우회적인 방식을 선택하기 때문에 귀에 잘 감기는 편이다.

전에는 라디오를 듣지 않아서 몰랐는데 라디오를 듣게 된 지금은 최양락과 배칠수에 대한 이미지가 달라졌다. 이 외에 "재밌는 라디오"의 최근에 시작한 "로버트 할리의 누워서 떡먹기 영어"나 "김유리의 지금 딴 프로는" 등 역시 적절하게 사회와 인간에 대한 약올림과 성찰이 숨겨져 있다.

뜬금없지만 라디오 방송이던 TV방송이던 제대로 된 보수도 있어야 하고 제대로 된 진보도 있어야 한다. 양쪽의 모든 면을 인정할 줄 아는 사회가 건강한 것이다. 소위 말하는 (진보)위험과 (보수)안전의 경계선은 어디까지나 상황에 대한 가치판단일 뿐이다. 어느 누구도 위험과 안전에 대해 만고불변의 확고한 입장을 고수할 수 없는 노릇이다. 하지만 그런 좌우의 균형이 심각하게 무너져있는 이 사회에서는 배칠수나 최양락, "재밌는 라디오"가 화제의 중심에 서기란 쉽지 않다.


참고기사: "가짜 보수 대놓고 감싸는 언론들, 촛불매도 씁쓸" - 배칠수 인터뷰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