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8월 20일 목요일

참 괜찮은 중국어 입력기 소개합니다 - 搜狗输入法(sogou pinyin)


중국어를 배웠거나 배우는 과정에 있는 사람들은 한글 윈도우에서 중국어를 입력하고 싶을 때 입력기를 설치해야 한다. 윈도우2000에서는 남극성같은 별도의 프로그램을 설치해서 쓰곤 했는데 번거롭기도 하고 불편함 점이 많았다. XP부터는 다국적 언어 입력기가 내장되어 있어 대부분 그걸 사용한다. 내장 입력기도 물론 여러가지가 있지만 자주 쓰는 게 아마도 IME가 아닐까 싶다. 나도 줄곧 IME입력기를 사용해 왔다.

그러다 우연히 중국 컴퓨터-vista OS를 사용하다가 搜狗输入法(sogou pinyin)를 접하게 되었는데 이거 참 편하다. 물론 내장된 게 아니라 인터넷에서 다운받아 설치해야 하는 입력기이긴 하지만 그 편리함이나 디자인 등 여러 면에서 가장 괜찮은 중국어 입력기가 아닌가 싶다. 4.2버전까지 나온 걸 보니 난 뒤늦게 알았던 모양인데 써보니 편리함이 다른 입력기와는 비할 바가 못된다.


특히 위 사진을 보면 단어창고 카테고리가 있는데 원하는 걸 골라 다운받아 설치하면 몇 배 이상이 편리해진다. 중국어 입력은 여러가지 방법이 있지만 보통 많이 쓰는 게 병음(pinyin)을 입력해 글자를 유추해내는 방법과 각 단어의 초성을 입력해 단어 및 문장을 유추해내는 방법이 있다.(중국인들은 부수와 획을 이용해 입력하는 방법을 더 자연스럽게 사용하긴 한다.)

병음 입력의 예를 들자면 "난 널 사랑해"는 중국어로 "我爱你"라고 한다. 알파벳으로는 "wo ai ni"다. 즉 자판에서 알파멧을 누르면 입력기에서 그에 상응하는 동음이의어들이 보이게 되고 원하는 글자를 찾아 선택하면 된다. 보통의 경우 알파벳 "wo ai ni"를 연속해서 입력하면 중국어 "我爱你"가 바로 보인다. 두 글자 이상에서는 문장의 가장 이상적인 조합을 선택해서 먼저 보여주기 때문이다. 그런데 자주 쓰는 단어가 아닐 경우엔 한글자씩 찾아서 입력해야 한다.

搜狗输入法(sogou pinyin)은 여러가지 단어창고를 설치할 수 있도록 해서 입력이 몇 배 이상 편리해졌다. 가령 연예인관련 단어창고를 다운받아 설치하면 한국배우 이준기의 중국어 발음 "li zhun ji"를 타이핑하면 "李准基"가 바로 뜬다. 위에 보면 알겠지만 자연과학, 인문과학, 지질, 지명, 예술, 운동, 컴퓨터 등등 여러가지 단어의 모음조합들을 설치할 수 있다. 스킨도 원하는 대로 바꿀 수 있어 디자인 면에서도 한층 진보했다.

搜狗输入法(sogou pinyin)는 모바일 입력기로도 지원하는 데 모바일에서는 사용해보지 않았으니 패스. 다만, 아이팟과 같은 매체에서 사용하게 된다면 정말 편리하겠다는 생각이 든다.

혹여 搜狗输入法(sogou pinyin)를 처음 들어보거나 접해본 사람들이라면 한번쯤 설치해서 사용해 볼 만하다. 아마 사용하고 나면 다른 입력기는 별로 사용하고 싶지 않게 될 테지만...

출처 및 다운로드: http://pinyin.sogou.c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