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8월 20일 목요일

전문가의 조언

MBC 9시 뉴스 내용 중 前 한국대사 도널드 그레그 인터뷰를 보며 느낀 생각 하나.

클린턴은 북한에 억류되어 있는 미국 여기자 석방을 위해 북한 방문을 앞두고 김대중 대통령에게 조언을 구했고 김대중 대통령은 6페이지의 메모를 건넸으며 이는 클린턴이 미국 여기자 둘을 미국으로 무사히 데리고 갈 수 있는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는 것이 인터뷰 내용의 요지.

2MB는 북한에 억류되어 있는 현대 아산 직원 유씨를 데려오기 위해 뻘짓만 했었는데 단 한 번도 그 방면 전문가(들)에게 조언과 자문을 구했는지 궁금하다. 국가운영이라는 건 자신들만의 정책기조와 생각이 옳다고 믿으며 독불장군처럼 밀어부치는 게 아니라 설령 '정적(政敵)'이라 할지라도 배울 건 배우고 도움을 청할 수 있으면 청해야 하는 것이다. 미국은 북한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고 분석이 서툴러서 김대중 대통령의 조언을 구하나? 그 방면의 전문가라면 그리고 그 전문가를 활용할 수 있다면 적극적으로 나서야 하는 것 아닌가.

전 대통령들, 전 원로정치인, 지식인들은 가서 아부하라고 존재하는 게 아니고 그들과 손잡고 자신들의 기득권을 돈독히 하라고 존재하는 게 아니고 보다 나은 국가, 보다 나은 세상을 만들기 위해 조언을 구하고 도움을 요청하라고 존재하는 것이다. 근데 참 아쉽게도 노무현, 김대중 대통령 두 분 다 떠나셨으니 조언을 구하고 싶어도 할 수가 없게 되었구나. 남아있는 자들이야 뭘 볼 게 있어야, 뭘 들을 게 있어야 조언을 구하지.

대화와 소통을 할 수 있다는 건 정말 큰 힘이다. 정치인들에게만 요구되는 덕목이 아니다. '네트'에서 벌어지는 수 많은 다툼을 보고 있으면 암튼 정치인들이 잘 이용하고 있지 않나 싶다.

댓글 2개:

  1. 그랬었구나... 여기 신문에도 대문짝 만하게 클린턴이 두 여기자를 구했다고 보도 되었었다.



    인터넷이 잘 안되어서 한국 뉴스 보는 것도 힘들어지고, 그러면서 소식 접하는 것도 힘들어졌는데, 어쩌다 가끔 인터넷 들어가서 한국 소식을 접하면, 참 기운이 많이 빠진다.



    늘~ 언젠가는 볕들 날 있겠지, 하며 지내지만, 이젠 그것도 위로가 안되네.

    언제나 좋아질까?

    답글삭제
  2. @나 - 2009/08/26 07:05
    나도 중국에 있을 때는 중국이 인터넷 통제하는 것도 있고 해서 한국의 많은 소식을 접하기가 어려웠지. 그래서 맘 편한 것도 있었지만...



    네 말마따나 지금은 온갖 뉴스와 소식들이 기운 빠지는 것들이어서 되도록 걸러서 조금씩만 접하려고 노력 중이야.



    꽤 오랫동안 좋아지지 않을 것 같아 걱정스럽지만 '언젠가는...'이란 희망은 쉽게 포기가 안되네.



    그러나저러나 '나'라고 쓰인 '너'는 늘 행복하고 건강하길. :)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