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9월 27일 일요일

도마뱀 대한민국

일만 터졌다 하면 꼬리만 자르고 튄다. 장자연 사건부터 삼성관련 비리, 기업들의 담합...그리고 요즘 터진 황강댐 방류 임진강 사망사건, 신종병역비리, 혹은 검찰 수뇌부 비리(위장전입 등), 청문회 인사들의 작태 등등 셀 수 없이 많은, 사회를 뜨겁게 달군 사건들이 터지면 '반드시 엄벌하겠다'는 다짐과 의지를 확고히 하는 것 같지만 여론이 조금 잦아들고 잠시 한 눈을 파는 사이 소위 '아랫것들' 또는 '희생냥'을 잡들이 한 후 '쇼'를 한 후 마무리한다. 도마뱀 몸통은 한 번도 잡아보지 못하고 늘 손가락엔 도마뱀 꼬리만 꿈틀꿈틀 꼼지락 댈 뿐이다. 그걸 아는 도마뱀은 점점 사람들을 두려워하지 않고 대담해진다. 그에겐 도마뱀 몸통의 양분을 받아먹고 자라나는 무한복제 '꼬리'가 있기 때문이다.

이건 주요한 사건의 핵심에 있는 자들만 하는 짓이 아니다. 남녀노소, 상하좌우를 막론하고 그렇다. 주변에서도 그런 경우들을 종종 볼 수 있는데 자신이 아무리 잘못했더라도 결코 스스로의 몸통을 드러내며 꼬리들을 위해 희생하는 경우는 없다. 동물적 본능이라 해도 좋고 인간의 본성이라 해도 좋다. 하지만 그런 행태들에 자연스럽게 길들여 갈 수록 도마뱀의 몸통은 거대해질 것이고 주변엔 잘려진 꼬리들만이 가득해질 것이다.

'꼬리'를 자르고 도망가는 도마뱀을 끝까지 쫓아 '몸통'을 잡아채는 순간 겁대가리 없이 사람 주변을 맴도는 도마뱀은 더 이상 자신의 '꼬리'가 미끼가 될 수 없음을 알고 알아서 조심하던지 조용히 사라져 줄 것이다. 집 안의 벽에 더 이상 도마뱀들이 혀를 내두르며 제 멋대로 활보하는 꼴을 보기 싫다. 가능한 일이 아닌가?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