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4년 8월 3일 화요일

언어벽

오늘 밤을 마지막으로 원래 내가 디렉션을 했던 상해쪽 인사들은 모두 도착을 했다.
다른 사람들도 있긴 하지만 이젠 공항에 나가서 영접하지 않아도 된다.
공항을 다녀오고 사람들 모시고 있고...또 저녁엔 어설픈 솜씨로 통역해주고...
 
이젠 외국인과 얘기를 할 때는 영어가 생각이 나지 않고 중국어가 먼저 튀어나온다.
예전에 해외로 배낭여행 다닐 때는 영어가 그래도 좀 된 편이었는데...
이젠 중국어가 영어를 잡아먹은 꼴이 되었다.
 
자주 쓰지 않으면 잊혀져버리는 언어들...한국어는 잊혀지지도 않는데...
얼마나 언어를 쓰면서 세월을 보내야 입에 달라 붙을까?
남들이 말하기엔 언어 배우는 게 쉽지 않다고는 하지만
내 생각엔 여전히 내가 게으르게 공부하는 탓인 것만 같다. 아니 정말 그렇다.
 
조급해해도 되지 않지만 너무 느긋해도 되지 않는 법.
또다시 공부꺼리가 생겼으니 뚜벅뚜벅 해나가자.
 
직장도 있어야 하고 돈도 벌어 살아야 함에도 불구하고
늘 내 숨을 탁탁 막는 건 쉽게쉽게 터져나오지 않는 중국어다.
방법은 딱 한가지! 하고 또 하고 또 하고 또 하는 것!!!
 
오늘 적지 않은 영어를 쓰는 외국인들을 만나고 났더니 영어도 발목을 잡네...허~
 
에이~ 몰르겠다!!!

2004년 8월 2일 월요일

시카프의 시작...

오전에 일어나 공항으로 가서 중국에서 오는 손님을 맞아야 했다.
정대파, 장국강, 장리 이렇게 세 명이 일단 입국을 하고 나머지 분들은 내일 온다고 한다.
어제 잠을 제대로 잘 못자서인지 버스를 타고 가면서도 비몽사몽.
 
공항에 도착했는데 비행기는 약 20여분 늦어지고 유제연 팀장님과 함께 기다리게 되었다.
러시아에서 오는 비행기는 거의 3-4시간을 연착하게 되고
기다리는 동안 유팀장님과 함께 이런저런 얘기를 나누었다.
예전에 대우 종합상사에 계셨다는데 대우가 사라지게 되면서 직장을 옮기게 되었다는 얘기,
그리고 애니메이션 일 하는 사람들은 너무 체계가 잡혀있지 않다는 얘기들...
그런데 애니메이션 관련한 이야기는 동감하는 부분들이 있다.
사실 외부인이 바라보는 시각은 내부에서 바라보는 것보다 객관적일 때가 많긴 하다.
관계자가 말을 하면 자기도 모르게 자기가 속해있는 사회를 보호하려는 심리가 작용하니까.
 
자기가 속해있건 속해있지 않건 간에 정확하게 현실을 바라보는 시각은 참 중요한 것 같다.
이리저리 치우치지 않는 '중용의 덕'을 발휘하기엔 어려운 점이 많긴 하겠지만
최대한 객관적인 시선을 유지하는 것. 그건 본인 스스로에게도 좋은 점이다.
 
한참을 기다리다가 사람들이 왔는데 호텔 셔틀버스가 도착을 하지 않아
또 한 두 어시간을 공항에서 기다렸고 지루함이 조금은 피곤함으로 연결되는 듯 했다.
 
중국에서 온 사람들 중에 두 분은 한국을 처음 방문한다고 했다.
날씨야 상해보다 시원(?)하겠지만 서울의 생긴 모습들은 상해와 많이 비슷한 가 보다.
대도시들이야 생긴 모습이 이란성 쌍둥이같은 모습들이긴 하지.
스타일도 사라져가고 독특한 고유의 모습들은 특별지구처럼 관광명소가 되어가는...
 
호텔에 짐을 풀게 해드리고 이런저런 불편한 점을 체크한 후에
또다시 조직위 사무실로... 내일 오실 분들 펑크가 나고 체크가 안되고 난리다.
내가 담당한 부분이 아니긴 하지만 여전히 중국어 하는 자원봉사자는 없기 때문에 방법이 없다.
 
내일 또 한 바탕 돌아다녀야겠군.
몸은 힘들어도 마음은 즐겁다. 중국어가 유창하지 않아 찝찝은 해도 즐겁다.
 
그런데 정말 상해 사람들, 자부심이 대단하긴 하다.
북경 사람들하고는 서로 앙숙이지만 중국 제일의 도시에 사는 거라 생각해서 그런가?

2004년 7월 29일 목요일

핸드폰.

여기 저기 돌아다니는 것도 전화가 없으면 참 불편하네.
중국에 처음 왔을 땐 전화가 없는 게 그리 불편하지 않다가
친구들 찾아서 같이 밥 먹고 술 먹으며 얘기하며 중국어를 배우 요량으로 핸드폰을 산 이후론
핸드폰이 무척 유용하게 쓰이고 있다.
사실 중국에 사는 많은 유학생들은 한국에서 핸드폰을 쓰다가 쓰지 않으니 너무 편하다고들 한다.
나도 그렇다. 그런데 일이 없을 경우엔 그렇다.
일이 있거나 할 때는 핸드폰이 없다는 건 지금의 생활에선 너무나 불편할 따름이다.
 
어쩌면 누군가와 소통하고 싶어하는 내 본능, 혹은 습관-버릇 때문에
핸드폰이 필요하다고 느끼는지도 모르겠다.
마음은 늘 아무도 없는 곳에 가서 마음 수양하며 자연과 더불어 살고 싶다고 요동치고 있으면서도
내 몸은, 내 삶은 사람들과 함께 하는 곳에 머무니 더더욱 그럴지도 모를 일이다.
 
누군가와의 소통의 끈을 가지고 있다는 것은 잠재적 외로움을 달래주는 수단이기도 하겠지만
그만큼 네트워크의 확장이 일어나는 일이니 보다 많은 배움과 깨달음 속에 사는 걸지도 모르겠다.
결국 내가 하는 애니메이션이란 일도 나의 내재된 생각을 표출하는 수단임과 동시에
여러 사람(혹은 존재)과의 살아있는 네트워크를 형성하는 과정일지도...
'필요'와 '수단' 그리고 '목적'과 '의의'의 사이에서 평형을 잡는 일...
앞으로도 끊임없이 생각하고 고민해야 할 나의 몫.
 
어쨌든 큰 누이에게 핸드폰을 빌려 다시 중국에 돌아갈 때까지 사용해야 한다.
전에 들어왔을 때도 그랬는데 핸드폰 요금이 많이 나왔다고 한 소리 들었다.
요금 절약하며 유용하게 사용하는 방법을 강구해야지.
그러면 누이보다 더 많은 사람들에게 '소리' 들을까?
 
'수단'을 확보하면 잘 '활용'하고 잘 '살' 일이다.

[mov] 여자는 남자의 미래다...(?)


::
영화를 보고? ......불편했다.
홍상수 영화가 늘 그렇듯이 이 영화도 보고 나면 불편함을 느낀다. 그런데 그 불편함은 여느 영화와 다른 불편함이었다. 어쩌면 홍상수의 그 노골적이고 뻔뻔한 속내가 점점 수위를 더해가서 그 전 홍상수 영화의 영화를 보고 그의 팬(?)이 된 사람들을 대놓고 속인다는 느낌이 들게 했다.

난 홍상수 감독이 좋다. 그리고 또 싫다. 좋은 건 일상에서 벌어지는 일들을 다큐멘터리인 듯 아주 철저하게 속내를 파헤쳐서 보여준다는 게 좋다. 영화는 꿈이기도 하지만 우리들 삶의 거울이기도 하기 때문에 내가 조금 얼굴이 화끈거려도, 보는 내내 조마조마하며 불편해해도 난 그걸 즐거움으로 받아들일 수 있다. 그런데 홍상수의 여성편력(?)이나 혹은 성에 대한 이기적인 태도는 싫다. 그건 취향이다. 맞다. 그래서 나도 내 개인적인 취향으로 좋고 싫다. 물론 나도 속을 아주 갈기갈기 벗겨내보면 그와 비슷한 사고구조나 본능구조를 가지고 있음에 틀림없다. 그런데도 난 이번 영화에 대한 그의 시선에는 동의하기가 어렵다.

영화 내내 성현아=히로뽕=누드 라는 세 단어가 머릿 속에서 맴맴 돌았다. 나도 매스컴에 의해 길들여진 어쩌면 그렇게 단순한 도식으로 밖에 사람을 떠올리지 못하는지도 모르겠다. 만약 그러한 걸 염두에 두고 감독이 성현아를 캐스팅했다면 성공했다고 말해주고 싶다.

영화 중에 선화가 군대를 갓 제대하고 돌아온 선배에게 이끌려 갔다가 헌준과의 약속에 늦게 나타나서 '선배에게 납치당해서 강간당했다'라는 말을 하는 씬이 있다. 아주 덤덤하게 대수롭지 않다는 듯이...그리고 조금은 그걸 자랑스러워하는 듯한, 헌준에게 동정을 얻으려는 듯한(?) 뉘앙스로 얘기를 한다. 다시 장면이 바뀌고 헌준과 선화는 섹스를 한다. 그러면서 헌준은 선화의 몸을 씻겨주며 '너의 더러움을 다 닦아내주겠다'고 하고 섹스를 하는 내내 둘은 헌준의 물건으로 인해 선화의 신체 내부(혹은 정신)가 깨끗해질 거라는 다짐 아닌 다짐을 한다.

난 여기에서 성현아의 위에서 말한 세 가지 단어의 고리가 떠올랐다. 성현아를 영화의 주인공으로 포장을 해서 깨끗하게 해주겠다는 홍상수 감독의 마음이 보이는 듯 했다. 한 개인, 그 개인사를 나 개인적으로 모르는 바에야 추측은 그저 추측일 뿐이고 허공에 중얼거리는 망언에 불과하겠지만...매스컴의 탓이건 나의 탓이건 간에 그렇게 느껴진 건 사실이다.

문호는 젊은, 대학 교수라는 신분을 악용(?)하고 왠지 싸가지가 없는 녀석으로 나오는데 유지태의 새로운 연기를 보는 듯 했다. 영화에서의 그는 정신 불안에 시달리는 미성숙한 어른처럼 보였다. 한국에서의 남자들은 그렇게 미성숙한 존재들일지도 모르겠다. 정말 그런가? 여전히 여자들에게 기대지만 또 여자들을 유린한다. 부인이 있음에도 선화에게도 그렇고 여 제자에게도 그렇다. 운동장에서 약간의 꿈, 환상을 할 때도 여자들의 스킨 쉽을 원하고 있었으며 여전히 여자들의 품에서 빠져나오지 못할 것처럼 보인다. 그러면서도 스스로의 사회적 지위, 생활들은 놓치고 싶지 않은...

영화의 구성은 독특했고 신선(?)했지만 내용은 그 전 영화보다 못한 듯 싶다. 여자를 바라보는 여성 폄하적인 시각. 그게 현 대한민국 남성들의 시선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 것이라고 말하는 사람들도 분명 있겠지만 조금 과장해서 말하면 홍상수 감독이 여자를 바라보는 시각이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들었다. '돼지가 우물에 빠진 날' -> '강원도의 힘' -> '오! 수정' -> '생활의 발견' -> '여자는 남자의 미래다'까지 오면서 여자를 바라보는 시각이 점점 더 노골적으로 보여지고 있다고나 할까? 즉 그 전까지 영화는 남자도 여자도 모두 관찰의 대상이고 연구의 대상이었다면 점점 비중이 섹스와 여자 쪽에 치우친다는 느낌. 다만 그의 영화를 다 본 사람들은 그의 화법에 귀를 기울이고 어느 정도 믿음이 있기 때문에 '자칫' 잘못하면 그의 논리에 고개를 끄덕이고 말 것 같은...

이번 영화는 대사도 그렇게 재밌지 않았고 연기들도 그리 썩 좋아보이지 않았다. 기대를 하고 보지 않았는데도... 하지만 여전히 홍상수 그가 내놓은 '생활의 발견'에선 내 안에도 내재되어있는 '이상한' 태도와 자세들에 대해 생각하게 한다. 하지만 나도 살아가고 있고 나도 발견해가고 있으며 계속 자라고 있다!!!

아~ 배우들의 인터뷰가 실려있어서 보게 되었는데 김태우는 뭐...그런대로 자기 철학을 가지고 말을 하더라. 그런데 조금 뭔가 자아당착에 빠진 듯한 느낌도 들고...! 어쨌든... 그런데 성현아의 인터뷰는 정말 뜨악! 이었다. 아무런 생각도 없는 듯한 대답. 뭐랄까... 자신이 연예 생활에서 겪는 곤란을 탈출하기 위한 수단으로 영화를 택한 듯한 느낌이랄까?!! -_-;

그런데 정말 '여자는 남자의 미래'일까? 문득 '여자는 남자의 과거'란 생각도 들었다. 제목을 아이러니하게 뒤집어 놓음으로써 뭔가 새로운 효과를 기대한 거였나? 남자에겐 여자의 존재는 소중한 거예요.라고 말하면서....내용은 꼭 그렇지 않은....

2004년 7월 28일 수요일

한국에 도착.

공항에 도착하자 마자 첫 느낌은 무척이나 덥다!!라는 것.
게다가 공기는 습하고 조금만 움직여도 온 몸이 땀으로 적셔지는 그 끈적함이 왠지 싫다.
장춘은 그렇게 습하지는 않는데...
더위는 습할 수록 힘겹다.
예전에 인도에 갔을 때도 느낀 거지만 인도는 습하지 않으면서 무척 뜨거운 햇살이 있는 곳이다.
숨쉬기도 조금은 버거울 정도의 더위지만 충분히 견뎌낼 만 했다.
그런데 한국의 습한 공기의 더움을 견뎌내기란 너무 힘들다.
 
한국을 떠나 여름을 보낸지 얼마나 되었다고 이렇게 호들갑일까.
사람의 몸은 환경에 쉽게 적응을 하도록 설계가 되어있겠지만
마음과 생각은 늘 과거의 경험을 바탕으로 하는 이기적인 부분이 많기에
이렇게 간사(?)하게도 투털대고 있는지 모르겠다.
 
저번에도 신세를 진 적이 있는 홍대 후배네 작업실에 짐을 풀고
형들과 벗들을 만나 아주 맛있는 올갱이 탕(?)을 먹었다.
중국에서는 감히 맛보지 못할 그 한국적인 시원함(!)이랄까.
그 안에 있는 만두며, 딸려 나오는 밑반찬-찐한 김치와 젓갈 등-도 좋다.
중국 음식도 그렇게 싫지는 않은데 가끔 먹는 한국 음식이라 그런가?
아닐게다. 오랜 세월 먹으며 몸에 밴 인자(因子)때문이겠지.
 
즐거운 얘기도 나누고 즐거운 식사도 하고 기분 좋게 헤어졌다.
 
서울 교통 개편 이후 지하철을 처음 타 본 셈인데 기본 가격이 900원!이라니.
게다가 거리가 멀어질 수록 1000원도 넘어간다니!
버스 이용의 끔찍스러운 답답함에 대해 들었던 터라 버스 탈 생각은 사실 엄두도 나지 않는다.

2004년 7월 26일 월요일

너무 비싸.

오전에 일처리 해놓고...
비행기 표 사러 샹그릴라 호텔로.
아~ 그런데 비행기 표가 왜 이렇게 비싼거지?
한국에서는 편도 18만원에 살 수 있는 걸 여기서는 25만원에 사야 한다니...
왕복은 준비해간 돈이 모자라서 편도를 샀다.
한국에서 돌아올 때 왕복을 사서 와야겠다.
 
오늘은 짐 좀 꾸리고 내일은 집 청소를 말끔히 해야지.
 
표 사러 택시 타고 가는 길에 택시 기사가 그런다.
한국 사람들은 정말 예의가 바른 사람들 같다고...
고맙다고 말하니까 뭐가 고맙냐고 솔직히 말한 것 뿐이라고 그런다.
어제는 애들이랑 저녁 먹으면서 한국에서 온 버릇없는 애들 얘기가 꽃을 피웠었는데...
 
나보다 한 살 많은 택시 기사가 내가 그렇게 나이가 들어보이지 않는다면서
자기는 이제 11개월 된 아이가 한 명 있다고 그런다.
이 사람도 결혼을 그렇게 일찍 한 건 아닌것 같다.
보통 중국 애들 결혼 일찍 하는 편이던데...
열심히 돈 벌어서 애 잘 키우시오~

2004년 7월 24일 토요일

비행기표 사러...

중국 항공사에 전화해서 물어보니 가격이 여전히 비싸다.
그래서 다시 샹그릴라 호텔 내에 있는 아시아나 항공사를 찾아가기로 하고
택시를 타면 기본 요금 두 배 정도 나오는 거리를 산보하듯 걸었다.
날씨는 더운데 그리 덥다는 생각보다 오랜만에(?)의 외출로 기분좋게...
지나가는 사람들을 보며 길가에 앉아 과일이며 핸드폰 카드며
잡다한 것들을 파는 상인들을 지나...
 
문 앞엔 일요일날 쉰다고 해놓고 토요일인 오늘도 쉬어버리는 얌체같은 항공사 앞에서
이마에 땀을 훔치며 돌아나왔다.
그럼...다음 주 월요일 날 표를 사게 되면 표가 바로 있을까? 하는 걱정.
 
집에 오기 전에 한 번 만나 술 한 잔 했던 한국인 미용사 성민규. 형님이 일하는 미용실에 갔다.
손님이 너무나도 뜸한지 쉬고 있다.
오랜만에 만난 반가움에 이런 저런 얘기를 나누다가
여자 손님 커트 해주는 걸 뒤에서 구경하고 나서 머리를 깍기로 마음 먹었다.
중국 이발비의 5배나 되는 거금이지만 한국인 미용사라는 장점은 사람들을 끌어모으나 보다.
 
역시 머리를 깍고 나니 한국 사람같다.
 
다시 걸어 돌아오는 길...
여전히 햇살은 따갑고 오후 6시임에도 그렇게 밝은 거리를 지나
둘레둘레 사람들 구경하며 콧등의 땀을 훔치며...
 
이젠 장춘도 나에겐 낯선 이방인이 머무는 곳이 아닌
동네를 거닐 듯 다니는 낯익은 동네가 되었구나 하는 생각을 잠깐.
 
장춘에서 가장 맛있다는 빵집에서 빵 몇 개를 사서 귀가하는 기분도 썩 괜찮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