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년 1월 19일 목요일

혼다 광고 - 폴리 사운드

광고에 등장하는 모든 사운드를 폴리 사운드로 처리한 멋진 광고 한 편.
outsider님 블로그에 올라온 포스팅.


관련 광고 보러 가기
Watch를 누르면 광고를 볼 수 있다.



전에 애니메이션 졸업 작품을 만들 때도 사실감을 높이기 위해서 슬리퍼 끌리는 소리, 설겆이 하는 소리, 찌개끓는 소리 등을 직접 물건을 이용해 소리를 만들었다. 간혹 폴리 작업은 실제 영상과 관계없는 물건을 가지고 소리를 만들어 내기도 하는데 사람의 입으로 사실감있는 소리를 만들어내는 건 참 어려운 일이라 할 수 있다. 학교 후배 작품 중에, 혹은 외국 작품(제목이 생각나지 않는다.-_-; 두 남자가 버려진 아기를 위해 이야기를 해주고 자장가까지 불러주는 내용인데...) 중에 사람의 목소리로만 모든 사운드 이펙트를 만들어낸 경우가 있는데 사실감이 느껴지는 건 물론이거니와 색다른 사운드의 맛을 느낄 수 있다.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제작과정을 보면 사운드의 대부분을 직접 녹음을 하고 사람이 연기를 해서 소리를 만들어 내는 걸 알 수 있다. 비단 이 애니메이션 뿐만이 아니라 많은 애니메이션, 영화에서 폴리 작업은 아주 중요한 수단이 되곤 한다.


'웰컴 미스터 맥도날드'라는 일본영화를 보면 라디오 드라마에 얽힌 에피소드 끝에 노인 한 분이 나와 폴리를 직접 시연하는 명장면이 있다. 폭죽이 터지는 소리를 동전 하나와 노트 한 권으로 만들어 내는데 폴리 작업의 진수라고나 할까.


기계가 만들어 내는 소리가 아닌 사람의 입과 몸을 이용해 만들어 내는 소리는 인체가 가지고 있는 무한한 가능성과 신비함을 창조적 도전정신에 바탕해 만들어내는 것이기 때문에 더더욱 주의를 끌게 한다. 그런 면에서 혼다 광고의 사운드 이펙트는 광고 자체의 완성도와 더불어 멋진 발상이자 상당한 사운드적 충격과 쾌감을 선사한다.


폴리(Foley)는 "음향효과의 제작방식 중 하나 촬영중에 녹음된 대사음대에 플라스틱 물컵을 이용한 말발굽소리나 얇은 금속조각을 이용한 천둥소리 등등 스튜디오에서 제작한 인공적인 음향효과를 더빙하는 것"을 말하는 데 잭 폴리(Jack Foley)라는 사람의 이름에서 유래됐다. 음향편집자는 배우가 실제로 움직이는 것처럼 녹음실에서 걷거나 뛰거나 하면서 소리를 만들어 내는 사람. 이러한 소리는 세트 현장에서 모두 녹음되는 것은 아니며 정확한 소리를 모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배우가 나오는 화면을 보면서 편집단계에서 동시녹음되기도 한다. 음향편집자가 만든 소리들은 대개 35mm 마그네틱 필름에 녹음된다.

댓글 10개:

  1. 와우....전문가의 상세한 설명이 있으니...감동+1000%네요^^.

    답글삭제
  2. 예전의 그, 한큐에 특수효과 없이(?) 자동차 부품 써서 도미노한 광고도 혼다 광고지? 그것 말고도 재밌는 광고 많던데, 걔네들 원래 광고에 신경 많이 쓰는 애들 같아.

    답글삭제
  3. @outsider - 2006/01/19 17:35
    에궁. 전문가라니요.^^;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다면 다행이군요. :)

    답글삭제
  4. @써머즈 - 2006/01/20 14:19
    아...그랬던가? 혼다 녀석들..(^^;) 광고 재밌게 만드네. 광고에 신경을 쓰는 부분이 참 독특한 것 같아. :)

    답글삭제
  5. 비밀 댓글 입니다.

    답글삭제
  6. 혼다광고에 나오는 음향은 직접 사람 목소리로 만든 건가봐요? 신기하네요. 애니의 세계는 참 무궁무진할 것 같다는 생각이..^^; 애니볼 때 저런 사운드에도 관심가지고 보면 더욱 재밌을 거 같아요. 그나저나 올해는 무슨 작품을 준비중이세요? 님블로그에서 예전에 만드신 작품과 관련된 글이 있나 한 번 찾아봐야겠어요.>ㅁ<

    답글삭제
  7. 비밀 댓글 입니다.

    답글삭제
  8. @Anonymous - 2006/01/24 19:10
    여기에서 명절 잘 보내고 돌아가겠습니다.

    있는 동안 잘 먹고 잘 자고 있습니다.^^

    암튼, 이런저런 일들이 있어서 많이 생각하게 되고 많이 고려하게 되고 그렇습니다.

    늘 건강하시길 염원합니다.

    답글삭제
  9. @왕도비정도 - 2006/01/26 12:16
    애니든, 영화든 사운드에 관심을 가지고 보면 또 다른 세계가 보이기도 하지요. 올해 작품을 만들 수 있으려나 모르겠습니다. 그래도 기필고 꼭 만들도록 노력해봐야지요.^^ 잘 지내시죠? :)

    답글삭제
  10. @Anonymous - 2006/01/27 00:17
    그러게... 아이디어도 좋고 참 잘 만든 것 같아. 이제 한 숨 돌리게 되니 바쁜 게 지겹구나?ㅎㅎ 그래도 늘 바쁘고 부지런히 사는 모습이 참 좋다. 건강 조심해라. 난 요즘 계속 만날 사람들이 있어서 PC방을 못왔네. 여기 춥긴 추운데 난 별로 느끼지 못하겠어.-_-v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