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년 5월 3일 수요일

병아리, 날 수 있을까?

<한국 문화 컨텐츠 진흥원>에서 진행하고 있는 <단편 애니메이션 제작지원 공모>에 응모하기로 했다. 중국 감독과 함께 공동감독으로 이름을 올리고 신청을 하기로 했다. 중국에서 활동하려는(하고 있는) 한국인에게 여러모로 좋은 점이 있을 거라 판단해서다.

현재 진흥원에서는 아직 외국에서 활동하는 감독에게 제작지원을 한 선례가 없다고 한다. 예전 제작지원 사업이 영화진흥위원에 있을 때는 별 문제가 되지 않았지만 제작지원 사업이 컨텐츠 진흥원으로 넘어간 후론 정책에 작은 변화가 있어 보인다. 어찌되었든 중국 제작인력을 활용해 단편 애니메이션을 제작한다는 건 이후의 발전방향과 제작방식에 있어서도 새로운 돌파구가 되지 않겠나.

중국과 정식 수교를 맺게 된 1992년 이후부터 중국과 합작을 하고 있는 여러 애니메이션 프로젝트가 있긴 하지만 그다지 큰 실효를 거두지 못하고 있는 게 사실이다.(몇 년 전 북경에 갔을 때는 한 감독이 만화가 허영만씨와 합작을 하려고 했던, 하지만 중단되었던 프로젝트를 보여주기도 했다.) 중국인들과의 사업 파트너를 맺는다는 게 생각한 것보다 어렵다는 반증일 수도 있겠고 보다 효과적인 방법론을 찾지 못한 결과일 수도 있다. 한국내 애니메이션의 어려운 상황을 어떤 식으로든 타개하려면 국제적 파트너쉽을 맺는 게 가장 좋은 방법일 것이다.

일례로 많은 한국 애니메이션 회사들이 외국과 합작하거나 외국에서 먼저 방영, 상영을 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다만, 단편 애니메이션의 경우 외국 현지에서 관련 학과를 졸업하고 작품 활동을 하거나 하는 경우를 제외하고 그런 연고가 없이 외국에서 시스템화 된 방식을 통해 제작하는 건 보기 어렵다. 단편의 경우 예산 운용이나 제작의 기동성이 더 좋기 때문에 이번의 경우 괜찮은 선례가 되리라 생각한다.

컨텐츠 진흥원에서는 선례가 없었다고 하니 이번 응모에 큰 기대는 걸고 있지 않지만 만약 성사된다면 진흥원의 정책으로든 단편 애니메이션 감독에게건 좋은 기회가 되리라 생각한다.

신청서를 작성하느라 시간을 좀 보냈다. 프리 프로덕션의 기본적인 개괄은 작업이 끝난 상태라 신청서 작성은 별 어려움이 없었다. 다만, 솔직히 말하건데 애니메이션 기획서 작성 중에 가장 머리가 아픈 '예산표' 작성에 시간이 걸렸다. 예산표는 제대로 작성되는 건 많은 경험과 노하우가 필요한 일임과 동시에 많은 애니메이터에게 두통을 가져오는 항목이다. 특히 내게는 숫자가 어렵다.(학교 다닐 때 수학도 제대로 못했었으니...-_-;)

신청서가 통과가 되든 되지 않든 제작은 분명 진행을 하겠지만 되면 좋겠다. :)



음, 진행하면서 나오게 될 이미지나 진행과정을 간혹 공개를 하겠지만 일단 맛뵈기로;

날아라 병아리; Fly for...; 小鸡想飞 이미지

댓글 4개:

  1. @써머즈 - 2006/05/06 18:48
    응, 고마워. 잘 만들어야지.뭐....^^;

    답글삭제
  2. 혹시 지금 작업하고 계신 애니매이션이 이 작품인가요? 아직 결과가 안 나왔다면, 당선되시길 바래요. 병아리가 기까지 병아리의 성장과정을 그려낸 내용인감.. 그림만으론 감이 안 잡히넹;; 암튼 병아리가 참 단아하고 앙증맞네요.^^;

    답글삭제
  3. @왕도비정도 - 2006/08/02 11:44
    아, 결과는 이미 낙방이야...-_-;;;



    내용 중에 나름 '도가사상'을 표현하기 위해 노력 중이고 기본적 이야기 흐름은 병아리의 날고 싶은 과정을 통해 인간의 모습을 반추해보는 이야기가 될 예정이지. 잘 만들려고 애 쓰는 중...^^;;;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