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년 5월 3일 수요일

중국 5.1 노동절 그리고 황금휴가, 한국은?

중국에서 가장 긴 휴일이 있다면 춘절(설)과 노동절, 국경절을 꼽을 수 있다. 춘절은 보통 고향으로 돌아가 가족들과 함께 보내는 게 보통인데 외지에서 일을 하는 사람들 위주의 귀향길로 전국이 들썩인다. 반면에 노동절과 국경절은 여행을 떠나는 휴가철이라고 볼 수 있다.

춘절은 일단 추워서 여행다니기 불편한 점도 있겠지만 한국처럼 설엔 가족과 함께라는 의식이 일단 강하기 때문에 대부분 집에서 가족들과 시간을 보낸다. 노동절과 국경절은 날씨가 좋을 봄(5월 1일)과 가을(10월 1일)에 있기 때문에 여행객들이 많다. 물론 이때도 고향에 가는 사람들이 있긴 하지만 귀향객보다는 여행객들이 상대적으로 더 많은 편이다.

중국에서 노동절이라고 하면 왠지 한국에 있을 때보다 귀에 익다. 사회주의 국가이기도 하고 노동인민을 위한 국가라는 인식이 먼저 있었기 때문일 것이다. 다만, 중국도 시장개방 이후 자본주의 인식의 노동방식이 만연해 있기 때문에 좀 혼란스럽긴 하다. 노동인민들의 대우도 그다지 좋아 보이진 않는다.

노동절이라는 의미는 일단 퇴색된 듯 하고 1주일의 황금휴가로 인식을 하고 있기 때문에 노동절 휴가 때는 기차표도 10일 전에 구입을 해둬야 하고 돈이 있는 사람이건 없는 사람이건 모두들 어디로 놀러갈 것인지 고민한다.

그러던 차에 문득 노동절의 의미가 궁금해졌다. 어떻게 생겨난 것인지도 궁금했고...그래서 찾아봤다.

노동절이란 근로자의 노고를 위로하기 위한 휴일. 메이데이(May Day) 또는 워커스데이(Workers' Day)라고도 한다. 근로자의 노고를 위로하고 근무의욕을 높이기 위해 제정된 휴일로서, 매년 5월 1일이다.

미국과 캐나다에서는 9월 첫째 월요일, 유럽•중국•러시아 등에서는 5월 1일을 노동절로 기념하고 있다. 한국에서는 8•15광복 후 5월 1일을 노동절로 기념했으나, '근로자의 날 제정에 관한 법률'(1963년 4월 17일 공포, 법률 제1326호)에 따라서 한국노동조합총연맹 창설일인 3월 10일을 노동절 대신 근로자의 날로 정하여 기념했다. 그러나 1994년부터 다시 5월 1일을 근로자의 날로 기념하고 있다. (네이버 백과사전 발췌)


더 자세한 내용을 보고 싶다면 '노동절' 키워드를 클릭하면 된다.

중국의 노동절은 1918년 일부 혁명 지식인들에 의해 전단지가 뿌려지고 홍보가 되면서 시작되었고 상해, 소주, 항주와 같은 공업도시 중심으로 1920년 5월 1일 정식으로 노동절 집회와 시위들이 이어졌다. 중국 역사에서는 1920년 5월 1일을 최초의 노동절 행사로 보고 있다. 이후 1949년 12월에 5월 1일을 정식 노동절로 선포하고 1일 휴가를 주게 되었다.

한국에서는 노동절이 어떤 의미가 있는 것일까. 1923년 최초 노동절 행사를 갖었던 한국은 그 이후에 이승만 정권 때 대한노총에 의해 의미가 퇴색되기도 했고 근로자의 날이라고 명칭을 개명하기도 했지만 87년 민주노총에 의해 다시 노동절이란 이름을 되찾았던 한국. 지금은 노동자가 제대로 대접을 받고 있는 사회로 자리매김 한 것일까. 그렇게 보이진 않는다. 여전히 한국에서 노동자라면 낮은 계급을 지칭하는 말이고 근로자라는 말이 좀 더 품격(?)있는 단어로 사용되고 있는 듯 하다.

노동자의 권리를 보호하고 인간답게 살 권리를 보장받기 위해 자본가와 노동자의 투쟁이 있었고 이제는 어느 정도 법으로 보장도 되었지만 진정으로 노동자가 대접받는 세상은 진정 구현되었을까. 노동자의 권리는 그저 문자화 된 문서로만 존재하는 것은 아닐까.



암튼, 중국에서 노동절은 황금휴가 기간이기 때문에 많은 중국 친구들이 걱정을 해준다. 장기 휴가철인데 나는 어디 가지 않느냐, 혼자 심심하지 않겠느냐면서. 사실, 중국에서 어딜 멀리 다녀온다는 게 휴가철을 이용하면 편하긴 하지만 그건 내국인들의 문제고 내 경우엔 너무 많은 이동인구 때문에 머리 복잡해서 별 생각이 없다. 다만, 이번에 연길에 형님들도 쉬기 때문에 건너오라는 이야기를 듣고 표를 구매하긴 했다. 가서 한 며칠 있다가 와야겠다.

중국 TV에서는 노동절 특집 프로그램으로 기인열전, 요리대결 등 각종 쇼 프로그램과 영화들을 방영해 주고 있다. 장춘에서는 노동절을 맞이해 "장춘 애니메이션 만화 예술제"가 열리고 있다. 코카콜라배 China joy 코스프레 지역대회 행사를 중심으로 열리는 행사인데 애니메이션 상영은 역시 일본 애니메이션 중심으로 상영을 하고 만화 작품들이 전시된다. 입장료는 20원(약 3000원). 같이 살고 있는 중국 만화가 친구가 이 행사 심사위원이라 입장권을 줬으니 가서 구경이라도 하고 와야겠다.



오늘 날씨는 참 좋다. 여행하기 딱 좋은 날씨. 저녁 9시 30분 기차니 기차 안에서 하룻밤을 보내고 연길에 도착하겠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