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1월 7일 목요일

사진 현상소의 이해 안되는 상술

당장 사용해야 할 여권사진이 필요했다. 

예전에 포토프린터로 출력해놓은 게 있어 찾아봤는데 
이리저리 온통 뒤져보아도 찾을 수가 없었다. 
다시 프린트를 하면 되는데 마침 프린터도 사용할 수 없는 상황이었다. 허~. 

문득 **마트 출입구 쪽에 현상소가 있는 걸 떠올렸다. 
컴퓨터를 뒤져 예전에 여권사진을 포토샵으로 편집해 8장으로 만들어 놓은 파일을 찾아냈다. 
(뭐, 자료정리야 잘 해두는 편이니 찾는 건 몇 번의 마우스 클릭이면 끝...-_-a)

usb 메모리카드에 고이 담아 **마트 현상소로 갔다. 
매대 앞에는 터치스크린으로 된 세 대 정도의 셀프현상 기기가 놓여있었다. 

장당 250원! 

오호라! 이렇게 싼 걸... 괜히 사진 찾는다고 난리법석을 피웠네.
기계가 메모리카드를 잘 인식하지 못하는 것 같아 엉거주춤 서성이니 주인이 다가온다.

"뭐, 도와드릴까요?"

"네, usb인식을 잘 못하는 것 같네요"

주인 아주머니가 톡, 톡, 톡 몇 번 건드리니 바로 인식을 한다. 역시.

"어떤 사진을 출력하시려구요?"

"아, 네, 바로 그거... *****.jpg로 된 거요..."

하지만 아주머니가 사진 미리보기를 보더니 약간 상기된 목소리로 말한다.

"이 사진은 안되거든요. 증명사진은 장당 250원이 아니구요. 증명사진 8장으로 묶여져 있으면 현상비가 7400원입니다."

"네?.... 아니...왜... 어떻게...그런... 허....이런...."

"요즘은 개인적으로 편집을 해오는 사람들이 많은데 증명사진을 이렇게 250원 내고 뽑아가고 그러면 저희 장사하는데 지장이 많거든요. 그래서 직접 사진을 촬영하고 현상을 하던 편집해 온 사진을 현상하던 같은 가격으로 출력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아...네... 음...."

출력을 할까 말까 고민하다가 가격이 너무 비싸 그냥 돌아서고 말았다.
아무리 생각해도 이해가 되지 않았지만 뭘 골똘히 생각할 시간이 없었다.
다시 집으로 발길을 돌려 오던 중에 집 앞에도 자그마한 현상소가 있음을 생각해냈다.

"저기, 사진 출력 좀 하려구요"

주인 아저씨가 나와 usb를 건네받고 사진을 확인하더니

"무조건 장당 3000원입니다. 요즘은 일반인들도 포토샵들을 잘해서 편집을 어쩌고 저쩌고.."

"아, 알겠습니다. 출력해주시죠"

"손님은 그래도 한 번에 이해를 해주시네요. 어떤 분들은 화를 내시기도 하고 기분 나빠하시거든요...어쩌고 저쩌고.."

"네, 빨리 출력해주세요"

먼저 갔던 **마트 현상소보다는 쌌지만 3000원도 그다지 적당한 가격이라고는 생각하지 않았지만 먼저 갔던 곳에서 가격을 들어서 그런지 '비교가격'이 무척 싼 느낌도 있었고 3000원이면 집에서 프린터 다시 연결하며 씨름하고 이런저런 복잡한 일들을 하는 비용과 대충 맞을 것 같아 출력을 하기로 결정했다.

몇 가지 생각이 든다.

1. 증명사진(여권, 명함판, 반명함판 등등)을 촬영해서 출력하는 비용의 원가는 얼마일까.(사진관마다 가격차이가 큰 편이다)

2. 터치스크린 달린 (컴퓨터 모양의) 기계로 출력하는 건 장당 250원인데 기준은 뭘까. (두 군데 밖에 가격을 보지 않았으니 평균가격은 아닐 듯)

3. 증명사진을 출력하는 것과 일반사진을 출력하는 비용을 굳이 따로 받아야 하는 사진관의 명확한 이유는 뭘까.

예전에는 개인이 사진기를 보유한 경우가 드물었다. 그러니 사진관에 가서 '설정된 사진'도 찍고 증명사진도 반드시 사진관에 가야만 찍을 수 있었다. 그 때는 사진기를 보유한 것이 '특수한 경우'에 속했고 소위 말하는 '전문가'였다. 신혼여행지나 관광지에서 사진기를 목에 걸고 자신이 찍은 사진을 들고 다니며 대신 사진을 찍어주는 사람들도 심심치 않게 봤었다. 비싸긴 했지만 여행자의 손에는 사진기가 없었으니 그들의 사진기를 빌어 '기념'을 남기는 것에 그다지 인색하지 않았다.

시대가 달라졌다. 한 집 안에 최소 1대 이상의 사진기가 있고 요즘 젊은이들은 '포토샵'은 기본이며 포토프린트 기능이 있는 프린터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도 꽤 있을 것이다. 게다가 사진 역시 아날로그 필름 방식이 아닌 디지털 방식을 사용하고 있다. 사진관에서도 여러가지 비용문제의 고려로 인해 디지털 카메라를 사용한다. 시대가 이렇게 변했으니 사진관에 와서 출력을 하는 사람들이 예전보단 적을 것이다. 그래서 앨범, 사진달력, 사진 블라인드 등 여러 제품을 제작하며 수입에 보태고 있는 것이다.

사진관 혹은 현상소는 어떻게 해서 시대의 흐름에 맞게 대처해야 할까. 오히려 포토 프린트로는 따라갈 수 없는 품질 또는 크기의 사진 출력을 해서 누구나 사진을 출력하고 싶게 해도 될 것이고 디지털 카메라 사용은 할 줄 알되 사진 출력 등을 잘 못하는 혹은 하지 않는 잠재된 고객들을 대상으로 마케팅을 하면 될 것이다. 물론 지금도 그렇게 하는 사람들이 대다수일 것이다.

그런데 증명사진 출력이 자신들의 수입에 지장을 준다며 장당 250원씩 하는 걸 적게는 10배에서 30배의 금액을 지불하라고 하다니 참 이해가 안된다. 차라리 증명사진 한 개당 250원씩 받는다면 사진 크기가 작으므로 4X6사이즈에 8장 정도 들어가니 250X8,  2000원 정도 받으면 될 것 아닌가. 

집에서 라면을 끓여 먹으면 700-800원 정도면 가능하지만 밖에서 먹으면 3-4,000원 하는 이유는 그들이 대신 물을 끓이고 라면을 풀어 넣고 반찬과 함께 내오기 때문이다. 게다가 설겆이까지 해주기 때문에 암묵적으로 적정가격이라고 생각하는 거다. 그런데 "우리도 장사를 해야 하기 때문에 증명사진은 10배, 30배를 받아야 한다"라고 하니...

사실, 기분이 나쁘다기 보다 그들의 설명과 상술이 잘 이해가 되지 않는다. 

댓글 2개:

  1. 이 글에 대해서 답만 드린다면..



    그 250원 팔기위해서 1억이 넘는 기계를 사들이지 않았다는 말이죠.



    사진관 밥벌이가 증명사진인데



    밥그릇 뺏기는거 좋아할까요



    정년 퇴직하란 소리라는거...



    ^^ 이상 오늘도 250원짜리 증명사진과 싸운 사람입니다..



    ---------------



    한글자 더적자면..



    왠만하면 그냥 그런 사진은 250원 안받으면 안받앗지



    사진 뽑아주고 싶은 마음이 뚝떨어집니다.



    사진관 업계도



    2009년매출이 2008년 의 반밖에 안된다는걸



    인지하셧으면 합니다..

    답글삭제
  2. @하홍복 - 2010/02/01 11:21
    답변 해주셔서 고맙습니다. 답변을 읽고나니 충분히 이해하고도 남음이 있습니다. 기계값이 1억이 넘는다는 것도 알게 되었고 증명사진이 주된 밥벌이란 것도 알게 되었습니다.



    다만, 소비자(고객)는 손해나는 기계값을 보상해주는 존재는 아닌 것 같네요. 모든 업계/직종의 매출이 전년 대비 지속적인 증가를 할 수는 없는 것이겠지요.



    소위 큰 돈 들여 기계를 들여왔는데 포토샵이 보편화가 되었고 일반인들이 디카를 손쉽게 다루고 프린터가 고급화가 되었다고 해서 손실보전을 고객들에게 돌리려고 하는 게 잘 이해가 되지 않을 뿐입니다.



    오히려 시대가 그렇게 변해가고 있으니 시대의 흐름에 맞게 새로운 영업방식을 모색한다거나 사진으로 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모색하는 건 너무 무리한 요구인가요? 증명사진이 주된 수입원이라며 언제까지나 버텨낼 수는 없는 것 아닐까요?



    고충은 이해를 합니다만, 문제해결에 대한 방법은 조금 납득이 되지 않아 적은 글이었습니다. 모쪼록 더 나은 수익원 창출이 이뤄져서 매출도 증가하길 바랍니다.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