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1월 23일 금요일

한글폰트 굴림체가 일본서체????

굴림체, 알고보면 일본서체?


이메일과 문서작업에서 가장 흔하게 쓰이는 한글서체 ‘굴림체’가 일본서체 ‘나루체’를 본 딴 것으로 드러났다.....1960년대 일본 디자이너 나카무라 유키히로가 개발한 나루체를 근간으로 만들어진 디지털한글서체다.....인터넷시대 초창기인 1995년 마이크로소프트(MS)가 서체 원도를 그대로 차용해와 한국식 이름인 굴림체로 명명해 보급해버린 것.....굴림체와 즐겨쓰이는 명조체 역시 중국서체다. 한자 명조체는 대만에서는 ‘송체’라고 불린다. <위 기사 내용 중>

충격적이다. 이런 사실을 전혀 모르고 있었으니까. 게다가 한글 글씨체(폰트)는 예쁜 게 정말 없다는 생각을 늘 해왔었고 얘기도 자주 들어왔는데 굴림체가 일본서체를 따라 만든 것이었다니. 어쩐지 뭔가 어색한 듯한 느낌이 있었어...라는 생각까지 든다. 윈도우 뿐만인가. 여러 소프트웨어에서도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글씨체 중 하나인데. 뭔가에 오랫동안 속고 있었다는 생각이 드는 것도 무리는 아닌 듯 싶다.(나만 모르고 있었는지도...-_-;;;;)

암튼, 영상, 문서, 그래픽 작업할 때마다 글씨체가 맘에 들지 않아도 울며 겨자먹기로 사용하거나 아예 글, 문장 자체를 영문으로 작성해 사용하게 되는 경우가 자주 있는데 가독성도 좋고 디자인도 좋은 한글글씨체가 많이 나오면 좋겠다. 웹 상에서는 수 많은 무료 영문글씨체를 발견할 수 있다. 하지만 한글글씨체는 좀 괜찮다 싶으면 다 유료고 무료로 배포되는 글씨체는 정말 사용하기 싫은 모양들을 가지고 있을 뿐이었다.물론 무료 중에서도 괜찮은 글씨체들이 있긴 하지만 본문으로 사용하거나 디스플레이용으로 사용하기엔 어려움이 많다. 자간, 행간을 고려하지 않아 제목이나 몇 글자 사용하는 곳에만 쓸 수 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그와 비슷한 디자인의 본문글씨체들이 없어 전체적인 디자인을 고려하기가 어려웠다.

하지만 지금은 예전에 비해 다채로운 한글글씨체가 쏟아져 나오고 있다. 여전히 디자인도 좋고 가독성도 좋은 글씨체는 많다고는 할 수 없지만 글씨체가 점점 많아진다는 것은 분명 고무적인 일이다. 시간이 지날수록 글씨체는 점점 많아질 것이다. 여러 개발업체와 개인, 예술가, 포털사이트, IT관련업체에서 고민하고 있을 테니까. 생소했던 캘리그래피가 갈수록 주목을 받고, 많은 종류의 글씨체로 씌여진 책이나 상품들도 많아지고 있는 걸 보면 앞으로의 상황은 더욱 좋아질 것 같다.

훈민정음, 여러 글씨체로 보이지만 잘 어울리는...

좋은 글씨체를 유료화해서 수익성을 내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하지만 좋은 글씨체를 무료화해서 홍보하고 여러 미디어에 표준화시켜가는 과정도 필요하지 않나 싶다. 차별화도 좋고 수익성도 좋지만 많은 소프트웨어, 운영체계, 미디어에 사용되고 있는 기본글씨체를 과감히 바꾸고 표준화를 시키는 일도 중요하지 않나. 가독성도 떨어지고 태생불명의 글씨체가 여전히 기본글씨체로 자리하고 있는 한 한글의 의미나 중요성 역시 잘 읽히지 않고 희석될 게 분명하다.

보다 좋은 디자인과 보다 나은 가독성으로 만들어진 한글글씨체들이 많이 보급돼 길거리 간판, 여러 디자인 상품, 웹세상과 여러 미디어에서도 적극적으로 사용되면 좋겠다. 아름다운 한글이 주변에 더욱 많이 보이길 바랄 뿐이다.

정조가 원손(元孫) 시절 외숙모에게 보낸 편지, 귀엽다. :)

선조가 정숙옹주에게 보낸 한글 편지, 정갈하다.

명성황후가 오빠 민승호에게 보낸 한글편지, 글씨가 참 곱다.





댓글 4개:

  1. 어이가 좀 없네요... 원래 글꼴은 유료로 받아야 합니다. 그렇지 않다면 서체 디자이너들은 뭘 먹고 사나요

    자신의 작품을 위해 다른 사람의 창작물을 유료니까 나쁘다, 수익성보다 다른 것들을 우선시해야한다는 식의 발언 좀....나눔고딕 옥션고딕 한겨레결 등 사용할 수 있는 아름다운 글꼴들은 찾아보면 많고 무료인 경우도 많습니다. 그리고 드러났다라는 표현은 발견이라는 의미 아닌가요? 나루체에서 애초부터 따왔다는 건 알려진 사실인데요?

    작성일이 2009년이기까지 하다니... 공개된 블로그인만큼 개인생각이라도 제대로 정리를 해서 올려주시기 바랍니다.

    답글삭제
  2. @-a-... - 2009/11/02 16:14
    답글을 남겨주신 내용을 보면 글꼴 디자이너가 아닌가 싶긴 합니다만... 어떤 부분에서 그렇게 화가 치미셨는지 조금 헷갈리네요.



    링크를 걸어둔 신문기사는 2008년 10월에 나온 것이니 그로부터 약 석달 후 기사를 보고 쓴 글이 그렇게 늦은 것인가 싶기도 하구요. 또 몇 년 후에 쓴 글이라 하더라도 기사 내용을 전혀 몰랐다면 괜찮지 않나요? 글 쓰신 당사자는 나루체와 한글의 관계를 오래 전부터 알고 있었다고 해도 제가 늦게 안 것과는 별 상관이 없을 것 같은데 말이죠.



    아마도 글꼴을 '무료화'해야 한다거나 '공짜 글꼴'이 너무 적다는 듯한 내용을 써서 화가 나신 게 아닌가 싶기도 합니다만, 오해를 불러 일으킨 것에 대해선 미안한 마음이 듭니다만 글꼴 디자이너들이 굶어 죽어야 한다는 듯한 내용으로 쓴 내용은 아니니 너무 흥분하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제 개인적인 생각으론 한국에서 사용되고 있는 소프트웨어에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글꼴은 '굴림체', '바탕체', '궁서체', '명조체' 등등이 아닌가 합니다. 즉 가장 일반화 되어있는-디자인적으로 너무 보편화 되어있는 글꼴이 남의 나라 글꼴을 모방한 것이라는 점과 보편적으로 널리 쓰일 수 있는 글꼴들이 많아졌으면 좋겠다는 바람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닙니다.



    역으로 알파벳 글꼴을 무료가 왜 이렇게 많을까요? 한글보다 디자인하기가 편해서 보통의 디자이너들도 쉽게 글꼴 디자인을 할 수 있기 때문일 수도 있고 아니면 글꼴 디자이너(혹은 회사)들이 어지간한 것들은 무료로 배포를 하기 때문이 아닐까 싶은데요. 글꼴을 유료로 받아야 한다는 말씀엔 동의하지만 '원래' 받아야 한다는 말에는 거부감이 생기네요.



    수 많은 한글 글꼴들이 가지고 있는 디자인 중에 100% 창작이 있다고 생각하진 않다고 억지를 부리기도 뭐하지만, 개인들이 상업적으로 사용하지 않을 경우 사용할 수 있는 글꼴이 많아진다고 한들 글꼴 디자이너들이 굶어 죽지는 않을 거라고 생각하는데요? 자신의 창작물을 위해 글꼴을 무료화해달라고 떼를 쓰지도 않았구요.



    유료와 무료의 경계가 사람마다의 관점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을 인정합니다. 그리고 그 유료와 무료의 범주 속에서 개인과 집단(기업)에 대한 대응방식도 다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아는 어떤 사람들은 한글 글꼴이 쓸만한 게 없다며 심지어 영어 글꼴을 쓰는 사람들도 있더군요.(개인차의 문제긴 하지만...)



    디자인이 발전하려면 공공 디자인과 디자인을 사용하는 사람들의 수가 많아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만... 제가 쓴 글이 여전히 불만이시라면 '흥분하지 않은 댓글'을 남겨주시면 고맙겠습니다.



    공개된 개인 블로그라도 '정리되지 않은 글'을 올릴 자유정도는 있다고 생각합니다만... 어떻게 생각하세요?

    답글삭제
  3. @Nalo Kubi - 2010/10/07 08:00
    고맙습니다. :)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