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1월 1일 목요일

그들은 너를 미워하리라 - 한 해를 보내며...

Tell people something they know already and they will thank you for it.
Tell them something new and they will hate you for it.
그들이 이미 아는 것을 말해주어라. 그러면 그들은 너에게 감사하리라.
그들에게 새로운 것을 말해주어라. 그러면 그들은 너를 미워하리라.

유명한 저널리스트 몬비오의 블로그에 써있는 글이다.

저널리스트가 한 말이지만 저널리스트가 아닌 내 일상의 삶에서도 자주 접하는 문제긴 하다.

누군가에겐 의견을 피력하기가 쉽지 않다. 자신이 좋아하는 말만 골라서 듣기 때문이다. 그 사람은 나의 진심이나 말과 언어의 본질보다는 내 태도와 외형에 더 신경을 쓰는 나머지 고민해서 내놓는 좋은 의견도 불평불만으로 받아들이며 늘상 해왔던 일상적인 내 몸짓 하나도 그 사람에겐 불쾌한 공기흐름을 만들어내는 건방진 태도에 불과하다.

그 누군가에게 정작 필요한 말을 감추게 되는 이유는 딱 두 가지다. 하나는 내가 그보다 훨씬 대단하다는 오만함에 의한 상대방을 향한 비웃음,  다른 또 하나는 반복되는 자괴감에 의해 그에게 더이상의 노력을 기울이기 싫어지는 귀차니즘이 바로 그것이다. 이보다 더 중요한 이유가 있다면 아마도 그가 나를 미워하는 게 싫다는 착한사람 컴플렉스의 발동일 수도 있고 또는 오랜 시간 내 진심이 받아들여지지 않기 때문에 내 안에서도 그 사람을 미워하는 마음이 싹트는 것일 수도 있겠다.

이런저런 이유들을 해결하기 힘들거나 귀찮다고 해서 그에게 그가 듣고 싶은, 그가 이미 아는 이야기를 해주고 싶진 않다.  물론 내 생각과 의견에 대한 오류가 발견되면 언제든 인정하고 수정할 자세는 되어있다. 받아들이기 아무리 아프고 힘든 부분이라고 하더라도.

많은 경우 사람과 사람 사이에 이간질을 하거나 험담을 하거나 사실을 날조해 퍼트리는 사람들이 존재한다. 그들로 인해 사람과 사람의 관계가 악화되고 때론 공멸하게 된다. 하지만 그런 사람들의 존재보다 더 위험한 것은 자신이 듣고 싶은 이야기만 듣는 것이며 자신이 좋아하는 사람들만 가까이 하는 것이다. 스스로 진실과 객관의 세계로부터 단절되는 것임에도 불구하고 그런 일방성으로 인해 위안받고 힘을 얻으며 사실과 진실을 얻을 수 있다고 착각하는 것이다.

조금 불안한 것은 나 역시 인간인지라 당장 눈 앞에 벌어지는 상황들(나를 험담하고 이간질하거나 내 의견이 전혀 통하지 않는 어떤 상황들)에 대해 인내심을 오래 발휘하지 못하는 경우들이 가끔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생각해보면 굳이 "사필귀정(邪必歸正)"에 기대지 않더라도 스스로가 알고 있는 보다 나은 가치와 삶에 대한 확신이 있다면 좀 더 넉넉한 마음으로 받아들이고 넘길 수 있을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더욱 강해져야 하고 더욱 공부해야 하며 더욱 활동해야 한다.

돌아오는 기축년(己丑年)에는
주변의 환경에 자신이 생각하는 바가 쉽게 휘둘리지 않으며
주변의 상황에 따라 취사선택이 쉽게 번복되지 않으며
주변의 험담과 손가락질을 두려워하지 않으며
참 마음과 대면할 수 있는 시간을 자주 갖고
참 삶을 살아낼 수 있도록 실천을 자주 하며
참 가치를 실현할 수 있도록 공부를 더 해야겠다.

2009년 새해엔 이성을 더욱 냉철하게 무장하되 감정에 더욱 충실하도록 노력하자.
새해에 복 많이 짓고! 받도록! 하자.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