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12월 15일 화요일

사랑은 단백질 - ASIAGRAPH 2009 in TOKYO 최우수상

 

 <사랑은 단백질(Love is Protein)>이 ASIAGRAPH 2009 in TOKYO에서 애니메이션부문 최우수작품상을 수상했다고 합니다. 발표는 이미 10월 25일 쯤에 났다고 하는데 명색이 PD라는 사람은 그 소식을 전혀 모르고 있었네요. 연상호 감독도 어제 안 듯 하니 할 말이 없습니다만. 이젠 배급팀에서 알아서 작품을 돌리고 있을 테니 엄밀히 말하면 저랑은 별 상관없는 일이 되어버렸는지도 모르겠습니다. <사랑은 단백질>이 약간 소강상태인 듯 하더니 이렇게 좋은 소식을 가져다 주네요. 암튼, 참 기분 좋은 일이며 자축이라도 해야지 싶습니다.

 

왼쪽에서 세 번 째, <사랑은 단백질>

 

<사랑은 단백질> 외에도 우수 작품상에 <도시에서 그녀가 피할 수 없는 것들> 박지연, <우측통행> 양선우, <명자야, 울지마 화장지워져> 진윤경, <포크 커틀렛> 김도영, <개조심> 김규현 그리고 입선에 <지워버리다> 황보새별, <더 데일리 라운드> 전영찬, <아침이슬> 곽기혁 마지막으로 준입선에 <창조기> 박재영 등이 있습니다. 한국작품들이 꽤 되네요.

 

홈페이지에서 수상작들 목록을 보고 있자니 대만 작품들이 눈에 띄네요. 대만은 몇 년 전부터 무섭게 치고 올라오고 있습니다. 애니메이션 퀄리티가 한 해 한 해 좋아지고 있다고 하네요. 중국(대륙) 작품들도 있는데 북경전영학원 출신 감독들 작품을 중심으로 퀄리티가 좋아지고 있습니다. 그쪽 대학 학장이 이미 학교 이름을 걸고 장편을 두 편이나 만들며 중국의 창작 애니메이션의 선봉에 서 있음을 감안하면 충분히 이해가 되고도 남습니다. 그 외에는 당연히 일본작품이 많지요.

 

수상작 소개 아래 보니 심사위원들이 평이 있어 슬쩍 보니 눈에 띄는 단어-Love is Protein-가 있어 얼른 구글번역기로 돌려봤습니다.

岩野 一郎 Ichiro Iwano

トライデントコンピュータ専門学校講師、アニメーション作家

토라이덴토 컴퓨터 전문학교 강사, 애니메이션 작가


応募作品全体を通して、2Dのアニメーション作品の方が、映像としての表現やデザインの柔軟さにおいて多様で、安定感を感じた。その一方、3DCGの作品では制作工程の複雑さの問題もあるとは思うが、技術的な表現の制約を感じる作品が多く、特に個人レベルでの制作において、3DCGのアニメーション表現が、まだまだ発展途上である印象を受けた。その分、新しい表現の余地もかなり期待できるとも言える。個人的には「Love Is Protein」という作品が非常に残酷でとても面白かった。


응모 작품 전체를 통해, 2D 애니메이션 작품은 영상적인 표현과 디자인의 유연성에 있어 다양하고 안정감을 느꼈다. 반면, 3D CG의 작품은 제작 공정의 복잡성 문제가 있다고는 하지만, 기술적인 표현의 제약을 느끼는 작품이 많고, 특히 개인 수준의 제작에서 3D CG 애니메이션 표현이 아직 개발 중(발전 중)인 느낌을 받았다. 그만큼 새로운 표현의 여지도 꽤 기대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개인적으로 "Love Is Protein"라는 작품이 무척 잔인하고 매우 재미있었다.

빨간색으로 굵게 표시한 부분을 보면 심사위원 이치로 이와노씨는 <사랑은 단백질>을 '잔인'하고 '재미'있다고 말하고 있네요. 작품을 아주 제대로 즐긴 경우가 아닌가 싶은데 왠지 반갑습니다. <사랑은 단백질>은 잔혼극일 수도, 코미디일 수도 있거든요. 등장인물 각각에게 다른 시선을 주고 다른 행위를 줘서 그 다름이 부딪히며 에너지를 발생하는 작품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누구의 시각으로 작품 내용에 참여하느냐에 따라 '닭돌이'에 대한 태도가 달라질 겁니다.

 

<사랑은 단백질>이 올해 6월에 극장 개봉했을 때 여러모로 아쉬움이 많았습니다. 준비를 좀 더 했더라면 확대개봉도 가능하지 않았을까 싶기도 하고 좀 더 적극적으로 마케팅을 했다면 결과가 좀 더 낫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들을 했었습니다. 상황이 상황이었던지라 그냥 조촐하게 개봉하고 넘어갔지만 실적은 그렇게 나쁘지 않았다고 하더군요. 나름 선방한 셈이죠. 좀 더 많은 관객이 작품을 봤다면 이치로 이와노씨와 같은 반응부터 다양한 반응들을 피드백 할 수 있었을 텐데 말이죠.

 

여하튼, 좋은 소식에 슬쩍 기분이 좋아집니다. :)

 

<사랑은 단백질> 다운로드 서비스도 합니다. :)

 

 

 

▣ 참고하기

<사랑은 단백질> 예고편 ver.02

인디애니박스:셀마의 단백질 커피 - 스틸 전격 공개!!!

 

 

 

댓글 4개:

  1. 오오- 추카추카.

    pd랑 감독이 애니메이션을 하고 싶어도 할 수 없는 더러운 세상;



    축하해 흑흑

    답글삭제
  2. @써머즈 - 2009/12/18 18:00
    흐흐흐, 그래도 포기는 못하니 '기회'만 포착되면 하려고 바득거리고 있다. 해법을 찾기 위한 고민은 계속 쭈욱~. 축하 고맙다. 꽤 오래 전부터 개인작품을 구상 중인데 이야기가 쉽게 풀리지 않네. 흠;;;

    답글삭제
  3. 우와^^ 축하드려요, 형!

    오랜만에 왔더니 이런 경사가.ㅎㅎ

    다운로드도 가능하다니, 얼른 다운받아서 보고 또 다시 얘기할게요.^^

    완전기대되는군요~





    자유인형,

    내년에도 좋은 작품 많이 만드시구요.

    새해엔 복 많이 짓고 많이 만드시길 바랄게요~

    답글삭제
  4. @왕도비정도 - 2009/12/31 21:58
    고맙다. :)



    DVD가 아직도 정식으로 출시가 되지 않았네. DVD는 '셀마의 단백질 커피'라는 제목으로 옴니버스 개봉했던 3편의 애니메이션이 수록되고 다양한 서플먼트도 있을 예정인데 내년에나 나오려나봐. 기다리는 중.



    너도 새해에 복 많이 짓고 받길 바라고!

    힘들지만 의미있는 하루하루를 만들어 가길 바래.

    끊임없이 고민하며 성장해가는 젊음, 청춘 누리길!!

    행복하렴~ :)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