쉽고 재밌게 접근해 볼 수 있는 중국어 학습에 관련한 내용을 적어볼까 합니다. 제가 공부했던 경험을 바탕으로 '쉽게 이해하는 중국어' 정도가 되지 않을까 싶네요. 혹여라도 이곳을 통해 간단한 중국어 몇 마디 정도를 배울 수 있게 된다면 무척 기분 좋은 일이겠지요. 중국어를 이야기하다보면 중국에 대한 이야기도 자연스럽게 따라오게 될텐데 저도 조금씩 공부하며 알아가는 중국이니만큼 그 정보를 함께 공유하고자 합니다.
중국어 전공자 분들에겐 책 잡힐 일이고 중국통이라 불리시는 분들에겐 송구할 일이겠지만 아는 건 아는 만큼 또모르는 건 배우는 자세로 천천히 그리고 조금씩 이야기를 풀어갈까 합니다. 관련자 및 전문가 분들께서 혹시라도 보시다 틀린 부분을 발견하고 지적해 주신다면 더할 나위없이 고맙겠습니다.
글이 빨리빨리 올라오면 무척 좋겠습니다만, 이런저런 이유로 그렇게 되지 못할 것 같아 미리 양해를 구합니다. 그래도 큰 마음먹고 'china;chinese' 목록을 추가했으니 가능한 한 꾸준히 해봐야죠.
먼저, 인사 드립니다. :)
한국어로는 '따지아(빨리 읽으면 '따쟈') 하오'라고 읽고 '여러분 안녕하세요'라는 뜻입니다. '따쟈'가 '큰 집'이란 뜻이니 여러 명이 있는 걸 상상할 수 있겠지요. '하오'는 좋다!라는 뜻입니다만 '大家好'를 붙여서 읽을 때는 '여러분 좋아!'가 아니라 '여러분 안녕(하세요)!'라는 뜻이 되겠죠. 하긴 '안녕(安寧)'이란 말이 평안하고 좋다는 뜻을 담고 있으니 '여러분 좋아!'도 꼭 틀린 뜻은 아니네요.^^ 그렇게 기분 좋은 말로 인사합니다.
'따쟈 하오!'
기본적으로 중국어 아래 있는 알파벳(병음(拼音:pīnyīn)이라고 합니다)을 읽을 수 있으면 좋겠지만 직접 소리를 들려드리지 않고 글로 설명한다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네요. 일단 병음은 로마자를 읽는 것에 가깝지만 어떤 소리들은 '된소리'로 읽거나 '쇳소리'로 읽으면 된다는 점만 유의하시면 될 듯 하네요.^^
외국어를 공부한다는 건... 세상을 보는 시안이 넓어질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걸겁니다. 어쩌다 해외에 나갔다 오게 되는 경우에는 더더욱 그 절실함을 느끼게 되는데.. 정말 좋은 카테고리를 만드셨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가끔 와서 부담없이 중국어 한마디씩 눈으로라도 익히고 가야겠다는 생각과 함께...
답글삭제고맙습니다. 행복한 자유인님... (_ _)
@그별 - 2009/12/08 13:03
답글삭제외국어든, 외국여행이든 세상을 보는 눈이 넓어진다는 것은 맞는 말입니다. 스스로 시야가 넓어졌는지는 늘 돌아보며 챙기고 있습니다.
오랫동안 배워 온 영어는 아직도 걸음마 수준인데 나이들어 배운 중국어는 조금씩 나아지고 있으니 참 아이러니 합니다. 높은 수준이 있어서가 아니라 정말 저와 같이 막 부딪히는 사람들을 위해 만든 카테고리라 많이 부족하겠지만 '정리'도 할 겸, '소통'도 할 겸 만들었습니다.
아주 가끔, 몇 마디 배울 수 있으시다면 충분히 기쁠 것 같습니다. 방문해 주셔서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