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12월 8일 화요일

4개의 성조와 성모(자음) 발음표

성조는 모두 4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광동어는 모두 9개(1.高平声 2.高上声 3.高去声 4.低平声 5.低上声 6.低去声 7.高入声 8.中入声 9.低入声)으로 이루어져 있는 것에 비하면 정말 적은 숫자죠.^^ 중국어는 아시겠지만 표의문자이기 때문에 글자 수에 제한이 있을 수 밖에 없습니다. 물론 신조어도 등장하고는 있지만 기존에 있는 한자를 사용하는 수준을 넘어서는 신조어는 거의 없기 때문에 성조는 글자의 용도를 확대하는 역할을 한다고 생각할 수 있겠습니다.

 

현재 중국어로 쓰이는 한자-간체자는 원래 한국에서 쓰는 한자-번체자와 같았는데 <汉字简化方案(중국어 간략화 방안)>을 통해 1956년 1월 28일 간체자로 변하기 시작해 1964년 5월 수정을 거쳐 현대 중국어의 표준이 생기게 되었다네요. UN에서도 이젠 한자는 간체자만을 사용한다고 하는군요.(참고) 간체자를 사용하게 된 데에는 중국 내에서도 찬반 양론이 있을 수 있지만 누구나 쉽게 배우고 사용할 수 있으며 디지털 시대에 맞는 간단한 표기 방식이라는 점에서는 이견이 있을 수 없겠지요.

 

성조에 대한 설명입니다.

 

제 1 성 : 높고 평탄한 소리.

1성은 성조 중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소리라고 합니다. 사실 중국어 발음을 하다보면 1성을 발음하기가 왠지 어색합니다. 여러 책에서 소개하는 걸 보면 대략 '솔'음계 정도의 높이로 주욱- 소리를 내야 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1성의 소리높이 위치를 제대로 잡고 나면 2성, 3성, 4성의 위치가 비교적 쉽게 잡히기 때문에 기본이 되는 소리라 하는 모양입니다.

 

제 2 성 : 급하게 상승하는 소리.

2성은 1성보다 낮은 음에서부터 1성의 위치까지 소리를 끌어올리며 내는 소리인데요. '미'음계에서 '솔'음계까지 소리를 이어내면 됩니다. 사실 공부할 때 2성과 3성의 구분을 잘 못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요. 그건 3성이 뒷에 오는 단어의 성조에 따라 변화를 하기 때문일 겁니다. 아무튼 2성은 듣고 분간하기에도 어렵지만 소리를 내는 것도 그다지 썩 쉽진 않습니다. 연습이 많이 필요한 성조입니다.

 

제 3 성 : 낮게 쳐졌다가 다시 상승하는 소리.

4개의 성조중 가장 낮은 소리를 냅니다. 원래의 3성은 아래 음까지 떨어졌다가 끝에 다시 끌어 올리는 게 정상이지만 일반적으로 반3성(半三聲)이라고 하여 가장 낮은 곳으로 내려오는 곳까지만 소리를 냅니다. 하지만 다시 끌어올리는 소리가 전혀 없다고는 볼 수 없습니다. 이런 특성 때문에 3성은 2성과 구분하기도 어려울 수 있는데다 4성하고도 헷갈릴 수 있습니다. 4성 역시 위에서 아래로 떨어지는 소리이기 때문이죠. 다만, 3성이 조금 낮은 위치에서 떨어지기 때문에 4성과 3성은 떨어지는 위치가 좀 다릅니다. 원래는 "레"음계에서 "도"음계까지 떨어진 후 다시 "파"음계까지 올라가는 음이라고 합니다만 뒤 '파'음계까지 발음하지 않아도 된다는 겁니다.

 

제 4 성 : 급하게 하강하는 소리.

1성의 위치 '솔'음계에서 가장 낮은 곳으로 급격히 떨어뜨리면서 내는 성조입니다. 한국인들이 가장 잘 내는 성조 중에 하나죠.^^ 그런데 주의를 하지 않으면 1성보다도 훨씬 더 높은 음에서 시작해 아래로 떨구기 때문에 1성이 마치 3성처럼 느껴지게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물론 실제 회화에서는 4성을 1성보다 높은 곳에서 시작하기도 합니다만 TV아나운서들의 말을 잘 들어보시면 4성의 위치가 1성의 위치에서 정확히 시작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경성(輕聲) : 4개의 성조 외에 쓰이는, 성조는 없고 앞 단어 성조에 따라 다양하게 변화하는 소리입니다. 그냥 '툭' 아래로 힘없이 떨구는 정도의 소리만 내면 됩니다. 예를 들어 '妈妈 māmā 마마(엄마)'는 둘 다 1성인데 둘 다 1성으로 발음하는 게 아닙니다. 앞의 '마'만 1성으로 발음하고 뒤의 마는 그냥 툭 떨궈서 성조가 없이 발음하게 되는 겁니다. 중국어엔 이런 경우가 많이 있죠. 어떤 중국어 관련 책을 보면 '병음'에 성조를 표시해주면서도 간혹 성조 표시가 되지 않은 '병음'들을 볼 수 있는데 이것이 바로 '경성'에 해당하는 것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아래는 중국어 발음표입니다.

 

중국어 발음표(성모편)

■ 성조소개부터 아래 발음표까지 중국어 발음표를 참고하고 개인적인 의견을 더해 첨삭과정을 거쳤습니다.

 

참 어려운 느낌만 가득하군요. 실제 발음을 들어가면서 연습을 한다면 이런 기본을 익히는데는 며칠, 혹은 몇 주면 끝나는 일이겠죠.^^;

 

사실 발음이 어려운 건 중국어만은 아닐 겁니다. 영어도 발음이 어렵고 일본어도 한국어로는 표현이 안되는 발음이 있잖아요? 다른 나라의 언어를 배운다는 게 쉽지 않다는 걸 알면서도 '쉽게 배울 수 있을 것 처럼' 말하는 것은 솔직히 스스로도 맘에 들진 않아요.^^;; 근데 관심이 있고 재미가 있다면 해볼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은 듭니다.

댓글 2개:

  1. 중국어라고는 쎼쎼, 니하오 밖어 모르던 나이 37세의 IT직장인이 갑자기 중국에 와서 일을 하면서 처음에는 아무생각이 없다가 이제 일주일만에 겁이 덜컥 나고 있습니다. 자유인님의 좋은 자료 참고하고 갑니다. 감사히 보겠습니다. 아, 저는 연태입니다. ^^;

    답글삭제
  2. @QuanNingJun - 2010/07/16 16:59
    별 말씀을요. 저도 서른 넘어서 공부했습니다.^^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다니 다행입니다.



    저는 시간이 허락하는 한 TV를 켜놓고 라디오를 듣고 영화를 보면서 공부했는데요. 귀가 먼저 트이고 다음에 말문이 트이더군요. 계속 듣고 모방(흉내)하는 방법도 좋은 것 같습니다. 좋은 결과 있길 바랍니다.^^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