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년 8월 15일 월요일

컴퓨터!! 컴퓨터!!

애니메이션을 하다 보면 늘 부딪히는 문제가 있지. 컴퓨터에 대한 문제. 일이 급해지면 다운이 잘 되거나 다른 문제가 발생해서 렌더링을 못 걸게 된다거나 작업 시간의 지연 문제가 발생하는 것들.

꼭 그렇진 않더라도 컴퓨터는 애니메이션을 하면서 접하게 되는 일상도구이기에 문제가 발생할 때는 "미치고 팔짝!" 뛸 때가 종종 생기는 것 같아. 그래도 어떻게 해. 생명이 있는 거라면 얼르고 달래서 최대한 말을 듣게 만들텐데 말야.

그래서 언제부턴가 문제가 생기면 컴퓨터 본체를 살살 어루만져주면서 "말 좀 잘 들어줘~", "문제 생기면 혼내 줄거야(-_-;;)"라고 속으로 중얼대곤 했지.

아니나 다를까. 일도 급한 마당에 요즘 며칠 계속 컴퓨터 문제가 발생하고 있네. 작업해놓은 결과물을 좀 보려고 렌더링을 걸면 한참 진행이 잘 되나보다 싶다가 그냥 "픽~"하고 전원이 나간다거나 리부팅이 안된다거나...

**버 지식인에게 물어보기도 하고 구*에게 물어봐도 정확한 답은 찾을 수 없으니 A/S센터에 맡겨야 하나...아니면 내가 진단한 느낌대로 이것저것 부품을 교체해봐야 하나 하고 생각하고 있지.

생각? 췟! 생각은 무슨 생각. 열 받아서, 답답해서 생각을 해보는 게 아니라 바로 컴퓨터 하나 교체하고 싶은 마음 뿐인 걸. 게다가 문제가 생긴 날들은 주말에, 공휴일에... 그래도 이럭저럭 다른 방법을 찾아 작업을 마무리 해보려고 애를 쓰고 있지.

친구들 여름 휴가 가자고 꼬드기는 것도 물리치고(-0-), 집에 내려가서 운전면허 갱신하는 것도 물리치고... 내려가면 보기로 한 사람들에게 연락도 안하고... 서울에서도 보자고 약속한 사람들 다 취소하고, 연락 안하고... 이게 다 컴퓨터 때문이라고 말하긴 좀 그렇긴 하지만 제때 제때 잘 돌아가주면 얼마나 좋겠냐고...

내가 처음부터 손을 대서 잘 다뤄온 컴퓨터라면 심각한 문제가 발생한 적은 없었지. 그건 내가 똑똑해서라거나 컴퓨터에 대한 지식이 해박해서가 아니지. 그냥 잘 관리해주고 이뻐해주니까... 그런데 꼭 남의 손을 타서 온 걸 내가 손을 대면 문제가 발생해. 기계긴 하지만 생명(?)같은 게 있나 보지? 주인 손 때를 타는 걸 보면 말야.

지금은 방법이 없지. 휴일이 끝나길 바랠 뿐이고 내가 하고자 하는 작업들이 시간 내에 잘 마무리가 되길 바라는 것 밖엔.

그나저나 컴퓨터! 고생시켜서 미안하긴 한데 말 좀 들어주라. 죽갔다.-_-;;;

댓글 14개:

  1. 내부 청소, 특히 cpu 쿨링팬 쪽을 중점을 둬서 해보세요.

    한참 작업중 꺼지는 것은 과열때문으로 생각됩니다.

    답글삭제
  2. 아! 그래요? 쿨링팬 먼지가 (아주) 조금 껴 있다고 생각했는데... 그것 때문일까요? '초절정하수'님 말씀 따라서 깨끗이 청소 함 해볼랍니다. 만약 그게 문제가 아니었다면 다시 '조언' 좀 구할게요~ 고맙습니다. :)

    답글삭제
  3. 그나저나 컴퓨터! 말 좀 들어주라. 주인님 힘들게 하지 말고 !!!

    답글삭제
  4. 그러게 말입니다욧!!! 으그~~ =_=''''

    답글삭제
  5. 비밀 댓글 입니다.

    답글삭제
  6. 응; 고마워, 응원과 呪文까지... :) 그리고 내 손은 마이다스의 손이 아녀...-_-a

    답글삭제
  7. 점검요청.

    1. 내부 온도 체크 (각각(CPU 등)의 팬 및 쿨러들..)

    2. 비디오카드 보조 전원 커넥터는 잘 꼽혀 있는지?

    3. 파워가 불안정한가.



    뭐 이렇다고 하네.



    cpu 온도도 체크해보고.

    SiSoftware Sandra Standard 같은 프로그램.

    답글삭제
  8. 오케. 지금 어느 정도 잡힌 것 같은 느낌. 그런데 내부 온도가 상승할 경우 교체할 건 쿨러나 팬 등일까?

    비디오카드 보조 전원...음;;; 일단 모조리 다 체크해볼께. 걱정해줘서 고마워. :)

    답글삭제
  9. 나도 옛날에 그런적 있었는데

    CPU 바꾸니까 문제가 해결되더라.

    쿨링팬 rpm 확인해보길 권장함.

    수치가 낮으면 CPU가 타버렸을 수도 있음.

    답글삭제
  10. 응..고마워. 난 아직 CPU가 타버리진 않은 것 같아. 이렇게 고마운 답변들 때문에 새로운 사실들을 알아가고 있네... :) CPU를 바꾸기 보다 쿨링팬을 바꾸는 게 효과적이겠군. 파워는 350W짜린데 약한가?



    센서 속성

    센서 유형 ITE IT8712F

    센서 접근 방법 ISA 290h



    온도

    마더보드 25 캜 (77 캟)

    CPU 49 캜 (120 캟)

    Aux 25 캜 (77 캟)



    냉각 팬

    CPU 2679 RPM

    PC 케이스 1896 RPM



    전압

    CPU 코어 1.49 V

    +2.5 V 2.56 V

    +3.3 V 3.31 V

    +5 V 4.27 V

    +12 V 12.16 V

    +5 V 스탠바이 3.95 V

    VBAT 배터리 3.31 V

    답글삭제
  11. 혹시 파워가 '스카이디지털'이라는 회사건가? 그게 별로라고 하는구만. 문제도 자주 일으키고.



    그리고, 메인보드에 있는, cpu 주변의 컨덴서들이 불룩해지 있다면 그건 이미 그 컨덴서들을 교체해야 하는 거래.



    그리고, 형꺼 컴이 파워 얼마나 먹는지 대략 한번 테스트 해봐.

    http://sparklepower.co.kr/shop/support_watt.php

    답글삭제
  12. 파워는 약 320W정도 먹는다고 나오네.내껀 350W짜리거든. 그런데 회사명은 잘 모르겠는데... 컨덴서들이 불룩해져 있다는 말이 무슨 뜻인지 모르겠어.-_-?

    답글삭제
  13. 그니깐 그 다리 달린 원통형의 단자들 있잖아... 그게 원래 원통형이어야 하는데, 옛날 나무로 된 맥주통 마냥 배가 볼록해지거나, 두꺼워진다거나 한다는 뜻이지. 그 안에서 터져서 볼록해지는거거든.

    답글삭제
  14. 오호라...그런 경우도 있었어? 오늘 작업실 가면 확인해봐야겠다. 오늘은 푹~ 쉬어라. 어제 고생했다.:P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