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년 10월 11일 화요일

부산국제영화제 트레일러 훼손에 관한 공개편지



부산에서 올린 소식을 접한 분들이라면 다 아는 내용. 부산국제영화제를 위한 트레일러가 훼손되었고 이를 시정하기 위한 노력이 관철되지 않음으로 인해 제작에 참여한 감독 및 피디, 스텝들은 부산국제영화제에 대한 일종의 배신감을 갖게 되었다. 보다 나은 영화제가 되도록 하려고 백방으로 뛰어다닌 노력은 물거품이 되었고 여전히 방만한 운영과 고자세를 유지하는 영화제에 자성의 기회를 주고자 이용배 감독님이 김동호 부산국제영화제 집행위원장에게 공개편지를 띄웠다. 위의 내용은 그 편지의 전문이다.


쉽지 않은 결정이었을 테지만 이 편지가 나오기 전까지 소위 행사 주체의 의해 갈기갈기 찢겨진 트레일러를 봐야만 했던 감독의 심정은 어땠을 것이며, 손상된 트레일러를 보게 된 국내외 관객들에게는 어떤 말로 설명을 해야 한단 말인가. 공개편지는 10년 영화제에 싸움을 거는 도발이 아니라 문제 해결에 대한 조속한 시정을 원하는 영화인의 마음이자, 영화제가 명성에 걸맞는 모양새를 갖추게 되길 원하는 관객의 마음인 것이다.


이를 통해서도 아무런 답변이나 조치가 없다면 영화제 스스로가 자격없음을 시인하는 것과 다름없다. 여전히 뭐가 문제인지를 모르고 있는 영화제 측이 답답하기만 하다. 행사는 이름 값으로만 굴러가는 게 아니다. 게다가 그 이름 값은 부산국제영화제를 위해 음으로 양으로 열의와 성의를 다한 영화제 스탭, 감독, 배우, 관객의 도움으로 이루어진 것이다.


한낱 '트레일러'가 아니라 영화제의 얼굴인 '트레일러'를 이렇게 다루는 정도라면 그들의 마음엔 국내외 감독, 관객들을 존경하고 사랑한다는 멘트조차도 다 거짓인 것이다. 머리와 가슴이 텅 빈, 몸집만 거대한 상징물로서의 영화제가 되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이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