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3년 9월 21일 일요일

닭도리탕

:: 음식문화
 
낮에 신장사람들이 운영하는 음식점을 갔다.
후배가 우리나라 닭도리탕같은 음식이 있다고 그걸 먹으러 가잔다.
요리하는데 최소한 20~30분은 걸린다고 한다.
그 전에 차오판(볶음밥)을 시켜서 먹고 양고기 꼬치를 시켜 먹었다.
작년에 중국여행할 때 알게 된 사실인데
양고기 꼬치(양로우촬)가 원래 신장사람들로부터 유래가 되었다고 한다.
그래서 신장사람들이 운영하는 식당에서 파는 양고기 꼬치는 유난히 맛있다.
고기를 굽는 정도나 요리 솜씨가 좋은 듯 하다.
오늘도 역시 맛있다.
 
기다리면서 테이블에 있는 요리 사진들을 보니
한국 음식이랑 무척 닮았다는 생각이 든다.
만두 모양도 그렇고 죽같이 생긴 음식도 그렇고...
그리고 볶음밥 먹을 때 반찬처럼 나온 게 있는데 배추를 매운 소스에 볶은 게 있었다.
마치 김치볶음 같은 맛도 나고 그런다.
문득 서로 문화의 경계와 구분이 모호해질려구 한다.
(그러고보니 작년에 중국에 왔을 때 신장쪽이던가? 그 쪽 사람들 음악 소개하는 걸 봤는데
자신들의 고유음계가 '도레미솔라'라고 하는 걸 듣고 좀 놀랬었다.
국민학교 교육을 제대로 받아서인지 '궁상각치우(도레미솔라)'가
우리나라의 고유음계라고 철썩같이 믿고 있다가 놀랜 것이었다.)
 
닭도리탕같은 음식(이름을 까먹었다.-_-;)이 나왔는데
거의 닭도리탕이다. 거기에 굵은 면도 추가해서 먹기도 하고 감자도 있고 야채도 있고.
신장 음식은 정말 한국음식이랑 비슷한 것 같다.
그래서 그런지 일본사람들이나 한국사람들이 특히 더 좋아하는 듯 하다.
 
 
 
:: 농구
 
규이와 치우메이에게 전화가 와서 원희랑 농구를 하러 갔다.
여기는 큰 체육관 옆 농구코트가 있는 곳에서는 
한사람 당 1원(150원)씩 내고 무제한으로 논다고 한다. 음..돈을 받는군.
그런데 사정상 그곳에서 못하고 규이 집 근처 이공대 내 농구장에서 하기로 했다.(당연 공짜!)
규이 집도 들려보고...(집이 상당히 좋다...음..)
농구장에서 중국 친구들 3명과 함께 3 : 3을 하고 치우메이는 구경을 하고...
농구공 하나로 땀빼고 사람들과 부딪혀가며 어울릴 수 있다는 게 참 즐겁다.
(중국사람들은 유난히 농구를 좋아한다. 야구는 돈이 많이 들어서, 그리고 축구는 공간이 넓어야하고 사람이 많아야 하기 때문인지...농구를 많이 즐긴다.)
오랜만에 해서 그런지 나이가 들어서인지(-_-;) 힘들긴 하다. 에궁~
 
둥근 공 하나에 여러사람의 마음이 좋아지고 즐거워질 수 있다면 그것으로 족하다.
 
(물론 우리가 마지막으론 이겼다.^^a, 신발 밑창은 다 떨어져버렸지만...수선해야지.)
 
 
아~! 그리고 오늘 낮에 이발을 했지. 5원(750원)
비싼 곳도 있지만 평균 5원이라 해서 깎았다. 아~ 시원해.
그런데 가을햇살은 정말 좋은 거 같다. 행복해~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