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3년 11월 10일 월요일

아무 것도 하지 않는다는 것.

The only thing necessary for the triumph of evils for good men to do not thing.
- edmund burke
 
所有邪恶胜利之原因,皆因善良人无动于衷。
 
무슨 말인고 하면...
 
모든 '악'들이 승리하는데 필요한 단 한가지는...(승리하는 이유는...)
모든 선량한 사람들이 아무 것도 하지 않기 때문이다....(마음이 전혀 움직이지 않기 때문이다...)
 
라는 뜻이다.
 
어제 'tears of the sun; 太阳之泪'을 보는데
영화가 다 끝나고 위와 같은 자막이 떴다.
 
정확하게 해석해보고 싶어서 영어 사전도 뒤적여 보고 중국어 사전도 뒤적여 본 결과,
나름대로 해석한 것이었다.
 
생각해보니 그렇다.
세상에 악이 존재하는 이유는 내 마음의 선한 생각이 움직이지 않기 때문이라는 걸...
 
꼭 그렇게 생각하지 않아도 좋다.
잘못되는 것은 어쩌면 본인의 선한 의지가 발동을 하지 않거나
스스로가 움직이지 않아서 그런 것일테니....
 
'악'이라 칭하는 모든 것...혹은 조금이라도 잘못되었다고 느끼는 모든 것은...
그것을 고치려는 의지가 없거나 혹은 거부하려는 노력이 없기 때문에 존재하는 것 아닌가...
 
한국의 파병 문제, 미국이 이라크에 대해 생각하는 것...
더 작게는 내가 지금 고쳐야 할 단점들...
혹은 단점은 아닐지라도 내가 무언가 변화시키려고 하는 나의 삶의 방식들...
내가 움직이지 않아서 그렇다는 것...
그것만큼은 확실한 것 같다.
 
소극적 능동성..이라든가...
작은 발걸음...움직임이라든가...
모두 소중한 나의 첫 걸음이겠다.
 
세상을 바꾸려는 욕심이라기 보다...
나의 삶을...그리고 나와 관계된 삶을 변화시키려는 욕구에서 비롯되어지는 모든 것...
 
지금! 이 순간, 이 자리에서부터 시작되는 것이니...
 
'백척간두 진일보!'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