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4년 9월 27일 월요일

월병(月饼)을 소개합니다.

월병이란?

중국 남송시대(南宋時代)부터 전해지는 과자로, 음력 8월 15일에 둥근 달의 모양을 상징해서 만든다. 밤 ·수박 ·배 ·감 등 둥근 과일과 함께 달에게 바쳤으며, 가까운 이웃과 서로 나누어 먹고 행복을 빌어주는 관습이 있었다. 재료로는 밀가루, 라드, 설탕, 물엿, 달걀, 팥소, 말린 과일, 둥근나무틀이 필요하다.

만드는 법으로는 밀가루에 라드 ·설탕 ·물엿 ·달걀 등을 섞어 뜨거운 물로 반죽해서 껍질을 만들고, 안에 팥소 또는 말린 과일을 넣은 다음 무늬가 있는 둥근나무틀에 끼워서 모양을 만든다. 마지막으로 표면에 광택을 내는 액(난황 ·설탕 ·캐러멜 등으로 만든다)을 바르고 굽는다.

지금은 중국의 명과(銘菓)로서 시판되고 있는데 주로 추석(중추절) 직전에 만들며 추석이 지난 뒤에는 그다지 만들지 않는다. 중국의 전통 과자이지만 연회식단에는 들어가지 않는다. 광둥[廣東] 지방과 홍콩에서는 특별히 추석에 한해서 월병을 만들어 시판한다.

출처 : 네이버 백과사전


월병은 이렇게...

포장 - 여러 종류가 있다.

열어보면?


6개 모두 맛이 다르다.

그 중에 하나를;;;


안에 뭐가 들었을까?

맛있게 보이나?


가격은 몇 천원부터 몇 만원까지 다양하게 있다고 한다. 어떤 월병 세트에는 포도주도 함께 있다. 포도주를 월병과 함께 마시는 이유는 이번에 T.V를 보다가 알게 된 사실인데 월병이 영양가가 풍부하고 열량이 많은 반면 뜨겁게 해서 먹는 게 아니라 찬 음식이기 때문에 그렇다고 한다. 음, 그렇다면 찬음식과 포도주의 관계는.... 잊어버렸다.-0- 어쨌든 월병을 맛있게 먹는 방법 중에 하나는 끓인 뜨거운 물 혹은 차(녹차, 우롱차, 홍차 등등)와 함께 먹거나 포도주와 함께 먹는 것이라고 한다.

직접 사서 시식을 하려고 했었는데 이번 애니메이션 행사 때 알게 된 조선족 교수님께서 직접 사서 선물로 주셨다. (감사합니다. 잘 먹겠습니다.) 사실 월병은 하나만 먹어도 한끼를 먹은 것 같이 영양도 풍부하고 속도 든든하다. 요즘은 다양하게 속을 만들어 넣기 때문에 종류도 많다고 그런다. 그런데 듣자하니 동북쪽(장춘 포함) 월병은 그다지 맛이 없다고 한다.-_- 상해 등을 포함한 남방쪽, 혹은 홍콩 등의 지역에서 파는 월병이 종류도 많고 맛도 좋다고 그런다. 월병의 영문 이름은 'Moon Cake'

각 나라마다 명절 때 먹는 음식은 다 다르겠지만 의미를 부여하는 것이나 즐기는 방법들은 비슷하지 않나 싶다. 특히 아시아 지역 국가들은 말이다. 언제 기회들 되시면 맛보시기를~^^

그나저나 송편 안 먹어본지도 꽤 오래된 것 같네.

월병에 대한 또 다른 앎...

댓글 4개:

  1. 혼자 상상(?)했던 것과는 상당히 다르고만;;;

    중국의 전통음식이라고 하는데, 보기엔 꼭 서양의 파이 같네.

    보여줘서 감사- :)



    (제일 마지막 1-3에서 1. 밀가루에 물을 섞지 않고 반죽을 위하여... 이거 이해가 잘 안되는데? 반죽을 하여... 라면 몰라도. 맞아?)

    답글삭제
  2. 종류는 정말 다양하다고 봐야지. 중국 인구 입맛에 맞추려면..^^

    그래서 요리들도 그렇게 다양한지도 모르겠다.

    혹자는 추측하기를 만약 몇가지 음식만 중국사람들이 좋아하면

    그 재료는 금새 바닥을 보일테니 여러 재료로 여러 음식을 만드는 것이 아닌가..라고.^^



    그리고 내가 보기에 중국은 동양과 유럽이 약간 섞인 듯한 느낌을 받아.

    언어에서부터 사람들 성격, 먹는 음식까지. 땅이 넓으니 그럴 수도 있겠지만. 어쨌든...



    그리고 지적한 부분은 고쳤다. 바로 긁어오면서 대충 읽어봤더니 그러네.

    답글삭제
  3. 오빠~ 추석에 보름달이라도 봤는지?....

    이젠 국경절이라 한참 쉬겠네요~



    여러 재료로 음식을 만드는 이유...음...정말 일리가 있는듯^^



    연휴끝나자마자 감기가 걸렸어요ㅠㅠ

    오빠두 감기조심!!!

    답글삭제
  4. 감기라니..-_-; 몸조심!!해라. 어쩌다 그랬누~

    추석에 보름달 못봤다. 날씨가 좀 흐리고 춥더라고...넌 보고 소원 빌었냐?:)



    나도 감기조심해야지. 여기 무척 추워졌다. 두꺼운 이불 꺼냈어.

    부지런히 움직여야 감기도 안걸릴텐데..으쌰~ 좀 나가볼까나?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