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3년 10월 17일 금요일

동행 이틀 째...

잠을 푹 자고 일어나서 기분 좋게 샤워를 하고 식당으로 아침을 먹으러 갔다.
부페가 차려져 있었는데 음식들이 괜찮다.
식사를 하고 나서 박세형 교수님이 헤어 스프레이를 사신다고 하고
매형도 일회용 카메라를 사신다 해서 택시를 타고 대형 슈퍼 갔다.
회원들만 전용으로 이용하는 상점이었는데 외국인이라고 하니까
회원카드 없이 현찰로 물건을 사게 되었다.(약간 비싸게 팔더군..-_-;;)

숙소로 돌아와 용변을 보고 난 후 바지 지퍼를 올리는 데
허걱~!! 지퍼가 고장나버렸다. 9시부터 회의라고 했는데....-_-;;;
어쩔 수 없이 집으로 가서 옷을 갈아입고 다시 갔다.
조금 늦게 회의에 참석했다.

중국측의 환영인사며 장선생님의 여러가지 공조협력을 위한 제안들 소개되었다.
중국어로 이야기하면 통역하는 사람이 영어로 통역을 하는 식으로 진행이 되었다.
여러가지 이야기가 오가는데 사실 나는 정확한 내용들이 머리에 있질 않아서
조금 지루한 면도 없지 않았다.
간단한 중국어들은 들리는데 좀 어려운 얘기가 나오면 잘 안들리고(영어도 마찬가지...)
그렇게 저렇게 회의가 진행되었다.
사실 알고보면 그닥 어려운 얘기거나 복잡한 내용이 아닌데
국제적으로 어떤 일을 진행하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어려운가 보다.
난 중간중간에 회의하는 모습들 사진 찍고 다녔다.

회의가 끝난 후 점심을 먹으러 가는데 별 네개 짜리(?) 호텔 식당이다. 흐~
박세형 교수님을 좀 닮은 어떤 어른(?이름이 기억 안남)과
리우 쥔이라는 길림성 교육청 외무처 처장님과 함께 또 이런 저런 얘기를 하면서 식사를 했다.
술이 몇 순배 돌고 환영인사겸 여러 얘기가 오간 뒤 자리가 좀 편해졌을 때
리우 쥔 처장님이 나보고 이것 저것 물어본다.
동북사대 유학생이라니까 혹 불편한 일 있거나 그러면 전화를 하란다...^^;;;
내 이름을 기억할테니 언제든 전화하라 한다.
게다가 중국어를 빨리 배우려면 중국 여자랑 결혼하는 게 가장 빠르다면서
중국 여자를 소개시켜주겠다며 농담을 건넨다...
그리고 북경을 가고 싶다고 그랬더니 북경이 좋지 않다면서 장춘에 있으라 한다.^^a

창꽝씨 감독님도 내 이름을 기억하고 있을테니 연락하라 하신다.
언제 기회되면 함께 애니메이션 작업이나 해보자고 하신다.
오호~ 너무 기분이 좋은걸?
언제 작업을 같이 하게 될지는 모르겠지만 열심히 중국어를 공부해서 전화드리겠다고 화답했다.

중국측에서 식사 후에 간단한 선물을 한국측에 전달하고 난 후 서로 인사하고
다시 어디론가 이동을 했는데 교육호텔이란다.
즉 호텔은 호텔인데 교육관련 회의 및 세미나 등을 주로 하는 곳이다.
그래서 그런지 회의실도 크고 접대실, 당구장 및 헬스 기구도 갖춰져 있는 등
기타 시설들이 잘 갖춰져 있다.
아마 한,중 애니메이션 교류가 잘 이루어져서 세미나, 포럼 등을 할 때 사용할 호텔인가 싶다.

그곳을 다 보고 난 후 부의(중국 마지막 황제)가 살았던 황궁 갔다.
영화 '마지막 황제'에도 등장했던 장소인데 자금성보다는 작은 규모이지만
사진이며 직접 사용했던 도구들이며 옷, 그리고 각종 방(서재, 침실 등)들이 있었다.
찬찬히 둘러보고 사진도 찍고 교수님들은 작은 기념품도 사고 그렇게 관광을 끝냈다.

잠시 쉬었다가 저녁 식사를 하러 갔는데
역시 이번에도 길림성 인민정부 비서장과 부비서장 등 관계자가 있었다.
몇 차례 인사와 이번 회의에 대한 성공적 결과 기대하는 멘트들이 오가고
또 선물도 한국측에 전달하고 그렇게 경직된, 혹은 긴장된 식사시간이 지났다.

숙소에 돌아왔는데 교수님들이 중국 DVD가 싸니 사러 가고 싶다고 하자
안내를 해주겠다고 한다.
게다가 오늘은 피곤하니 중국측에서 발 안마 받는 게 어떠냐고 제안해서
추혜진씨만 빼고 모두 함께 이동했다.
중국측에서는 길림대학 애니메이션과 이사장과 중국애니메이션 학회 사무장이 회동했다.
위주탕(御足堂)이라는 발 안마하는 곳에 갔는데 가격이 비싸보인다.
중국측 두명, 박세형 교수님, 매형, 그리고 나 이렇게 다섯 명이 나란히 누워 발 안마를 받았다.
안마를 받으면서 안마해주는 중국사람들과 이런저런 농담도 하고 얘기도 하면서
70여분에 걸쳐 안마를 받았다.
교수님 두 분은 발 안마라는 걸 처음 받아본다고 했는데
안마가 끝난 후 너무너무 개운하고 가뿐하다면서 피곤할 때 한 번씩 받으면 참 좋겠다 하신다.
난 작년에 중국여행할 때 항주에서 한 번 받아본 경험이 있어서 괜찮았는데
이번에 안마해준 사람이 손 힘이 적어서 좀 아쉬웠다.^^;

안마를 받고 나서 DVD를 사러 갔는데
이미 영업시간이 지났을 법 한데 아무래도 중국측에서 미리 손을 써놓았는지
11시 즈음이 되었는데도 문을 닫지 않고 기다리고 있었다.
말하는 내용을 대충 들어보니 서로 아는 눈치들이다.
나도 중국 애니메이션 모음 전집 사고(매형이 사준거지만...) 다른 애니메이션 몇 편 샀다.
두 분도 애니메이션 관련 DVD를 넉넉히 샀다.

그리고 야참으로 호텔 식당(새벽 3시까지 하는...)에서 자장면과 야채요리를 먹으며
맥주를 마시며 이런저런 사담을 나눴다.
중국측 두 사람은 술을 아주 잘 마신다. 그런데 두 교수님은 술을 잘 못하셔서 곤혹스러워하셨다.

그렇게 또 하루가 갔다.
참 오랜 시간을 보낸 듯한 느낌이다.
하루가 빡빡하게 느린 듯 빠른 듯 지나가 버렸다.

오늘은 금요일이었는데 이쪽 일정때문에 수업을 하루 빼먹었다.^^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