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메이션을 해서 돈을 벌 수 있을까?라는 문제는 아마 수 많은 사람이 오랫동안 품어 온 질문일 것이다. 한국 애니메이션의 시작부터 지금까지 기회를 잘 잡은 사람들은 돈을 많이 벌었고 그렇지 못한 사람들은 여전히 먹고 사는 문제를 벗어나지 못하며 힘들어 한다. IMF때 달러 가치의 상승으로 인해 OEM을 하던 사장들은 돈을 엄청나게 벌어 미국에 땅을 사고 집을 짓고 한국에서 한국 애니메이션의 기둥역할을 한다며 뻐기고 있다.
그와 반면에 실제로 애니메이션을 만들고 창작을 하는 이들은 여전히 돈줄이 막혀 힘들어 하고 있고 어떤 새로운 돌파구를 만들고자 무던히도 애를 쓰고 있다.
애니메이션을 하면서 돈을 벌 수 있는 것일까? 애니메이션의 본질은 무엇일까? 한국적 상황에 맞지 않는 이상을 꿈꾸는 것도 우습지만 다른 나라와 다르게 창작을 하는 이들이나 순수하게 애니메이션이란 직업을 갖고 사는 이들이 어렵게 사는 상황도 우습긴 마찬가지다.
애니메이션의 범위는 어디까지인가. 애니메이션을 규정짓는 범위는 어디까지인가. 애니메이션만 하면서 살아도 부족한 시간에 말도 안되는 상황을 맞서 싸워가는 건 버겁다. 하긴 그런다고 포기해서도 안되는 일. 누구나 다 일을 하는 건 잘 먹고 잘 살기 위해서라면 애니메이션을 하는 것도 돈을 벌어 잘 살기 위한 수단임엔 틀림없다. 거기에 따라오는 부가적 산물들. 문화가치에 대한 부분, 사람들의 마음에 보다 적극적으로 다가서는 부분들은 어쩌면 돈보다도 더 소중한 일이기에 힘들지만 해내는 지도 모르겠다.
돈을 벌어야겠다. 나를 위해 애니메이션을 하는 이들을 위해. 벌어서 즐거운 애니메이션, 즐거운 삶을 살기 위한 터를 만드는 데 쓰는 것은 중요한 이유다. 당당하게 꿀리지 않는 삶으로!
댓글 없음:
댓글 쓰기